마이크로 과제1-3
- 최초 등록일
- 2012.04.01
- 최종 저작일
-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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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이크로 프로세서 ATmega 이용
목차
Ⅰ. 설계 목표
Ⅱ. 관련이론
(1) 인터럽트 소스
(2) 인터럽트 벡터
(3) 인터럽트 우선순위
(4) 인터럽트 작동
(4) 타이머 인터럽트
Ⅲ. 설계 과정 중 사용한 장비 및 특징
Ⅳ. 설계과제 진행 과정
Ⅴ 설계과정을 통해 얻은 결과
Ⅵ 고찰
Ⅶ 부록
본문내용
인터럽트를 사용하기 위해서 ATmega32에서는 GICR이라는 인터럽트 허용 레지스터를 사용하여야 한다. 위의 그림을 보면, 인터럽트2와 인터럽트1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비트5와 비트7이 허용되어야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인터럽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하려는 인터럽트에 해당하는 각각의 인터럽트 활성 레지스터를 `1`로 지정해 주어야 한다.
(4) 타이머 인터럽트
ATMEGA32에는 4개의 TIMER/COUNTER 모듈이 있다. Timer0, 1A, 1B, 2 4가지가있다. Timer0/2의 경우 8비트 타이머로서 최대 0~255의 카운트 값을 가지며 Timer1A/B 의 경우는 16비트 타이머 로서 최대 0~65535 까지 카운트가 가능하다. 이들 TIMER/COUNTER의 경우 PWM/PAST PWM/CTC 등 출력 파형을 주는 것이 가능하며 OCn 값과의 매치를 통해서 출력파형을 제어 하는것도 가능하다. 이들 TIMER/COUNTER 인터럽트를 제어하는 레지스터는 아래와 같다. ATMEGA32 의 정격 클럭은 16MHZ로서 프리스케일러를 이용하여 주파수 클럭을 기초로 프리스케일러를 이용하여 (1/1 , 1/8 , 1/64 , 1/256 , 1/1024) 각자 시간을 만들어 내는 것이 가능하다.
① TCNT1H / TCNT1L 레지스터
16비트 타이머인 TIMER1A와 TIMER1B의 TIMER/COUNTER 레지스터이다. TCNT0 / TCNT2와 비교해서 16비트 이기 때문에 하이비트와 로우비트로 나누어 진다. TCNT1H/TCNT1L 도 마찬가지로 OCR1A,OCR1B의 값과 비교하여 일치할 때마다 compare match 신호가 발생하게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