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비판 이론 2세대 하버마스
- 최초 등록일
- 2012.04.15
- 최종 저작일
- 201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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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철학 비판이론 2세대 하버마스 레포트입니다.
목차
1. 하버마스의 생애
2. 하버마스의 사상
3. 후기자본주의의 정당성 위기
4. 체계와 생활세계
5. 생활세계의 식민지화
6. 공론영역의 양면성
7. 의사소통행위, 의사소통적 합리성, 왜곡된 의사소통
본문내용
비판이론 2세대 - 하버마스
1. 하버마스의 생애
위르겐 하버마스(Jurgen Habermas/1929~)
하버마스는 비판이론의 비판자이자 계승자로서 비판이론 2세대의 대표자이다. 하버마스는 1929년 비교적 유복한 관료의 아들로 태어나 독일 쾰른근처 굼머스바하에서 성장했다. 그는 파시즘의 등장 속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후, 파시즘의 몰락을 체험했으며 2차 세계 대전 뒤에 나온 강제 수용소와 대학살에 관한 기록영화를 보고 엄청난 충격을 받으면서 사회적, 정치적 의식을 갖게 되었다.
프랑크푸르트학파 속에서 성장하여《공공성의 구조전환》(1962)으로 하이델베르크대학교 교수가 되고, 곧이어 프랑크푸르트대학교 교수로서 철학과 사회학을 강의하였다. 1971년 이후 과학기술에 의하여 각인된, 현대문명세계에서의 인간의 생생한 체험의 여러 조건을 연구하는 막스프랑크연구소 교수로 임명된 후로는 저술활동을 활발히 전개하였다.
제2세대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마르크스주의자지만 특히 사회학에서의 비판적 합리주의(H.알베르트, K.R.호퍼), 정신과학에서의 해석학(H.G.가다머)의 방법논쟁을 통하여 마르크스주의에 결핍된 유연한 방법론적 기초를 제공하였다.
2.하버마스의 사상
하버마스의 이론적, 실천적 작업의 지속적인 목표는 인간해방을 추구하는 ‘비판적 사회 이론’을 확립하는 것이다. 그는 근대 이성의 비판을 제기하면서, 이성을 통한 이성의 극복을 주장함으로써 인식 지평을 넓혀 왔다. 즉, 근대 이성에 의해 만들어진 위기를 이성으로 재구성하고 있는데 이는 자연과학 중심적 사고에 의해 도구화된 이성을 규범적이고 도덕적인 이성으로 극복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는 이론을 전개하는데 있어서 후기자본주의의 문제를 공론영역의 몰락과 정치적 정당성의 위기로 보고 있다. 자본주의 시장 매커니즘이 가져온 역기능적 결과로, 공정하고 정의로운 교환이라는 시민사회 이데올로기가 근본적으로 파기되었다고 본다. 따라서 국가기구의 경제체계에의 개입과 생산관계에 대한 재정치화가 불가피해짐에 따라 국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