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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문화사] 요하문명론이 동아시아에 미치는 영향(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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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04.28
최종 저작일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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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업수행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방문자분들의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목차

Ⅰ.서론
현재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고대사

Ⅱ.본론
1. 요하문명에 대한 각 국의 의의와 관점
2. 광개토대왕릉비에 얽힌 이해관계
3. 발해사에 관한 각 국의 관점과 한국이 바라보는 발해

Ⅲ.결론
동아시아 지역의 공동체로서 나아갈 방향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
책의 구성에는 빠져있지만 우선 서두에서 언급했던 요하문명을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다. 신석기의 획을 다시 그어야 할 요하문명은 그 유물부터 심상찮다. 황하문명보다 2000년이나 앞선 기술들이 이미 요하문명에서는 꽃을 피우고 있었다. 신석기의 역사를 다시 써야할 요하에서 출토된 유물들은 중국인의 관점에서는 적잖은 충격이었다. 중국인들은 중국문명을 황하를 중심으로 한 한족의 역사로서 인식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런 중국인들에게 동이라 불렸던 요하에서 출토된 유물들은 이미 황하문명을 훨씬 앞지르고 있었다. 하지만 더욱 중요한 사실은 중국인들은 이 요하문명을 자신의 역사로서 편입하려 하고 있다는 것이다. 만일 요하문명이 중국의 그것으로서 편입된다면 그 지역에 있던 예족, 맥족은 중국의 민족이 될 것이다. 예맥족의 후손인 단군, 주몽등은 중국인인 황제의 후예가 되는 것이다. 중국의 이런 억측 주장에 대하여 한반도인은 뭐라 답변해야 할 것인가? 요하문명이 중국의 문화보다 한반도의 문화와 더욱 밀접하기에 한반도의 문명이라 일컬으며 싸워야 할 것인가? 만들어진 고대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다. 고대를 있는 그대로의 고대로서 받아들여 한다는 것이다. 각 국의 이익을 위해 아옹다옹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거시적으로 바라보며 요하문명을 동북아 공동의 시원 문명으로서 받아들여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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