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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계층과 계급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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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05.03
최종 저작일
20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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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계층과 계급론에 대해 막스베버의 이론을 정의하면서 조선시대의 양반에 적용하고, 더불어 춘향전에 나오는 이야기와도 함께 접목시킨 평범하지 않은 스타일의 글입니다.

목차

1. 사회 계층론의 주안점

2절. 베버의 다차원적 계급이론

3절. 조선시대의 양반에 대해 서구 귀족 같은 영유 신분으로의 오해 배경

본문내용

불평등은 한 가지 모습으로 표현되는 것이 아니다. 불평등도 숲속에서 존재하는 하나의 나무이다. 즉, 세상을 볼 때는 포괄적으로 보아야 한다.
그리고 적절한 우선순위가 두어져야 한다. 이러한 복잡한 무제 생각할 때는 경중을 가지자. 즉 균형적 시각을 갖다. 우리 정치인도 지금 우선순위를 제대로 생각 못하고 있다.

그리고 특수 대 보편의 문제와 역사적 접근이 중요하다. 우리사회의 불평등 문제는 우리나라만의 특수한 문제가 있는데 대외 굴종적 특권‘주지주의’에 빠지는 것이다. 다른 나라로부터의 이론을 섬기지 말고 우리나라의 특수한 문화와 보편의 문제를 역사적 접근을 시작으로 불평등 문제를 바라보자.

2절. 베버의 다차원적 계급이론
1. 계급
계급은 경제적 차원과 재산(자본)의 소유여부가 기준이다. 계급은 유산자와 무산자를 구분한다. 베버에 의하면 맑스는 불평등 문제를 계급에 의해 모두 설명할 수 있다고 했으나, 베버는 불평등은 복합적 문제라고 생각하고 계급만으로 설명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맑스의 계급도 인정하며 경제적 자본의 차원에서 생각했다. 즉 자본이 있으면 노동할 필요가 없다고 보고, 자본이 없으면 노동을 착취당해야 한다고 보았다. 또 계급 이외에 때로는 신분이 더 중요할 수 있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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