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공학_제품_양립성
- 최초 등록일
- 2012.05.31
- 최종 저작일
- 2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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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공학_제품_양립성
목차
# 개요
인간공학적인 제품의 개념
# 서론
제품 선정의 3가지 기준
# 본론
1. 인간공학적인 제품
제품1) VEGA AUTO ACCESSORIES 헬멧
제품2) 리빙엔 제습기
제품3) 아이폰3
2. 비인간공학적인
제품1) 세면대
제품2) 화장품 통
제품3) 로디우스(쌍용)
# 결론
결론 및 느낀점
본문내용
제품 선정의 3가지 기준
인간공학적인 제품을 선별하는 기준으로 다음 세가지를 설정하였다.
1. 신체적 특성을 고려한 제품
2. 사용자 중심으로 설계 된 제품
3. 감성적 디자인(심미적)을 고려한 제품
이 세가지 기준을 근거로 각각 그 기준에 해당하는 제품을 우리 일상생활에서 찾아보고자 했다. 즉, 인간공학적인 제품 3가지(각각의 기준에 부합하는 제품)와 비인간공학적인 제품 3가지를 선정해 정의하고, 그 장점과 문제점을 중심으로 서술형으로 풀어 설명해보았다. 물론, 이 제품들은 위의 세가지 기준 중 한가지 기준에만 해당하는 제품도 있고, 두 가지 이상의 기준에 부합 또는 위배 하는 제품들도 있다. 그 분류를 아래의 표로 나타내었다.
<중략>
인지공간적 거리감(perceived distance)의 감소
일반적으로 사용자들이 메뉴 내비게이션을 하면서 가장 위축되는 경우 중 하나가 심리적으로 너무 깊이 들어가는 - 또는 너무 멀리 떨어져 나가는 - 느낌을 받을 때이다. 최상위 메뉴에서 시작해 5, 6단계 하위 메뉴까지 가면 사용자는 도무지 자신이 어디 있는 것인지 모르는 인지적 길치가 되어 버린다. 속칭 "공간에서의 실종 (lost in space)"이라고도 하는데 아이폰의 내비게이션은 앞서 말한 X, Y, Z축의 공간적 맵핑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이런 인지공간적 거리감을 감소시킨다 (사실 "감소"라기 보다는 "둔화"라는 표현이 더 맞을 듯 하다.)
<중략>
결론 및 느낀점
이번 과제를 통해서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우리 주위의 제품들을 인간공학적인 측면에서 다시 돌아보게 되었다. 학교에서 사용하는 책상, 의자, 식당에서 사용하는 그릇, 컵, 가정에서 사용하는 밥솥, 냉장고 등등 수도 없이 많은 제품들이 인간공학적인 측면을 고려해 설계, 제조 되었음을 알수 있었다.
특별히 조사한 제품 6가지 중 “리빙엔 제습기”와 ”비오템 스킨토너”는 내가 직접 6개월에서 1년 이상 사용해온 제품이었기에 직접 인간공학적인 면을 느낄수 있었다. 지대가 낮은 반지하 원룸에서 자취를 하고 있는 여건 상 제습기가 필수품인 나에게 크기가 크고 무식하게 생긴 산업용 제습기나, 기존의 무덤덤한 디자인의 제습기는 눈에 들어오지 않았다. 그리고 내가 실제로 사용해본 결과 인간공학적인 이 “리빙엔 제습기”는 정말 사용하기 편리하게, 그리고 사용자가 쉽게 이용할 수 있게 설계되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