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음악사의 신고전주의까지의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2.06.09
- 최종 저작일
- 2012.03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출저
<폴그리피스 지음, 심금선 옮김>의 저서 현대음악사를 바탕으로
현대음악과 가곡의 특징을 신고전주의까지의 요약을 정리한것.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제1장
<전주곡>
현대 음악의 뚜렷한 시작을 말할수있다면 그것은 목신의 오후에의 전주곡이다,
음악에서의 현대라는 표현이 이미 80년도 넘는 역사를 가지고 있는데,
현대라는 개념은 연대보다는 미학이나 기법의 뜻을 함축한다.
그리고 연대상으로 더 가까우면서 방법과 감각이 덜 현대적인 음악을 제외하는 것 역시
정당하다고 본다.
굳이 연대를 따질것 엇이 현대 음악의 주요한 특성을 말한다면, 장조와 단조 조성조직에 의존하지 않다는 것이다.
드뷔시의 전주곡에서의 느끼는 자연스러움은 단지 화성의 모호함이나 자유로운 형식의 문제만은 아니다. 그것은 또한 속도의 변동과 불규칙한 리듬,그리고 작품의 미묘한 채색에도 입고 있다. 리듬의 일정한 규칙성과 동질성을 요구했으며 속도는 목적지를 향해 가는 음악의 진행을 보장 하기 위해 선택되었다. 화성과 형식이 변덕스러운 드뷔시의 음악은 박자에 분할에 의해서 더 자유스러웠다고 말할 수 있다.
또한 전주곡은 쇤베르크나 스트라빈스키의 같은 작곡가들의 첫 급진적 작품들과는 달리 즉각적으로 인기를 얻었다, 그 후 니진스키의 무용이 이곡의 애욕적이고 아름다움을 한층 더 했을 거라 생각한다. 이로서 드뷔시는 현대음악의 새로운 길을 열었다.
전통적 조성의 포기 새로운 복잡한 리듬의 발전, 색채의 인정 각 작품마다의 매우 새로운 형식의 창조 등으로 전주곡은 이미 현대 음악의 역사를 쓰고 있었다.
참고 자료
현대음악사
-폴그리피스지음, 신금선올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