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신한류열풍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2.06.10
- 최종 저작일
-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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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10년 신한류열풍 분석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한류 열풍의 현황
1. 한류의 정의
2. 시대별 한류
3. 2010년 한국 아이돌 그룹의 신한류 열풍
4. 한류의 순기능과 역기능
Ⅲ. 한류의 경제적 효과
1. 한류 콘텐츠 수출액
2. 생산 유발 효과와 부가가치 유발 효과
3. 간접적 파급효과
Ⅳ. 2010 신한류 전략
1. 한류지수
2. 한류지수를 바탕으로 한 신한류전략
3. 신한류가 지향해야 할 방향
Ⅴ. 마치며
참고문헌&참고사이트
본문내용
3. 2010년 한국 아이돌 그룹의 신한류 열풍
지난해 보아, 비, 세븐 등이 다져놓은 미국에서는 걸그룹 원더걸스가 신드롬을 일으키며 한국 가수로는 최초로 빌보드 싱글차트 76위에 오르는 등 값진 성공을 거뒀다. JYJ는 월드와이드 앨범 `더 비기닝`을 발매하고 미국에서의 성공적인 데뷔와 아시아 시장에서의 롱런을 예고했다. 일본에서는 소녀시대와 카라가 오리콘 역사를 새로 쓰고 있는 가운데 포미닛, 브라운아이드걸스 등 한국 걸그룹들의 인기로 뜨겁다. 빅뱅, 2PM, 비스트 등 보이그룹의 가세도 이어지고 있다. 중화권과 동남아시아권에서는 슈퍼주니어를 필두로 해 소녀시대는 물론 2PM, 2AM, 미쓰에이, 씨앤블루, FT아일랜드 등 한국 아이돌그룹 대부분이 활동 정도에 따른 차이가 있을 뿐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심지어 국내에서는 다소 인지도가 떨어지는 걸그룹 햄(HAM)조차 몽골에서의 호감도는 상당하다.
특히 현재의 신한류는 과거의 한류 열풍과 또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배용준, 송승헌 등이 이끈 한류세대가 30대 이상의 주부층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얻어 시작됐다면 동방신기 등을 지나 최근 아이돌그룹이 주도하는 신한류 열풍은 문화 콘텐츠의 핵심 소비계층인 10~20대 여성이다.
<한국 아이돌 그룹의 성공요인>
(1)문화적 측면: 다양한 문화를 녹여내는 융합력
한국 아이돌 그룹은 서구음악을 동양적으로 세련되게 소화함으로써 해외에서도 거부감 없이 수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여기에는 현재 한국의 주류 콘텐츠 생산자들 중 상당수가 미국 팝에 대한 음악적 기반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무시할 수 없다. 이러한 융합력을 기본으로 하여 다양성과 변화무쌍한 매력을 발산하면서 국내외적으로 어필하고 있다.
참고 자료
고정민(2010), “한류지수를 통한 한류현황 및 진단”, 한국창조산업연구소.
박재복(2005), 「한류, 글로벌 시대의 문화경쟁력 - 036 SERI 연구에세이」, 삼성경제연구소.
사단법인 미디어 전략연구소(2009), “2009 해외한류의 현황과 과제”, 국제문화산업교류재단.
방정배, 한은경 등(2010), 「한류와 문화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정태수(2010), “아이돌 그룹이 이끄는 新한류시대”, 삼성경제연구소.
문화체육관광부 http://www.mcst.go.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http://www.kofice.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