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역사학 개론 수업 레포트입니다.목차
1. 머리말2. 북한 역사연구의 시기별 동향
3. 『조선전사』의 한국사인식
4.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지난 50여년간의 남북한의 역사학은 ‘분단사학’이라고 할 수 있다. 남북한 역사학은 모두 일정정도 ‘분단정권의 정체성 확립’, ‘체제경쟁’, ‘근대국가와 국민만들기’의 수단으로서 기능을 해왔다. 그리고 남북한 모두 외세의 침략에 대해 민족적 저항과 반민족적 부역행위를 엄중하게 구분하여 춘추필법으로 포폄하고 있고, 역사가 원시사회부터 고대-중세-근대-현대 등 일원적인 과정을 거쳐 완성되어 간다는 발전론적 관점을 갖고 있다. 또한 각 시대의 문화형성 과정에서 문화수입 전래 등 외래적 영향보다는 내적 계기와 창조적 수용과정을 강조하는 점 등은 ‘근대국민국가’ 지향으로부터 나온 공통적 역사관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북한의 역사학은 1950년대 중반까지의 사회주의 건설과정, 1950년대 후반 이후의 주체적 사회주의 건설노선 표명, 1960년대 말 이후 주체사상의 확립 등을 거치면서 북한만의 독특한 역사관과 인식틀을 가지게 되었다. 우선 유물사관을 기본으로 하면서도 수령?당?인민대중의 삼위일체 원칙에 따라 김일성 등을 중심으로 한 혁명전통 수립에 역사학이 복무하고 있으며, 유물사관과 동일한 시대구분 개념을 사용하면서도 ‘북한식’ 사회발전이 세계사적으로 가장 선진적이라고 강조하고 있다.1)
북한 역사학에 대한 남한 역사학의 본격적인 접근과 연구는 1980년대 후반 남한사회 변혁운동의 중요한 축으로써 통일운동이 제기된 후의 북한 바로알기 운동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이 과정에서 북한역사학과 관련된 연구서들이 국내에 소개되었으며, 이를 통해 분단 이후 북한역사학에 대한 검토가 처음으로 이루어졌다. 남한 역사학계에서는 분단 역사학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확인하는 차원에서 단기간에 북한역사학의 여러 측면을 검토한 논문들을 다수 발표하였다. 당시 주요 관심사는 주체사관에 관한 이해, 시대구분을 중심으로 한 근대사성격논쟁, 일제강점기 민족해방운동에 대한 해석과 인식 등이었다.2)
1990년대 후반 김대중정권 이후 더욱 활발한 남북한 학자들의 교류속에서 북한역사학에 대한 남한학계의 연구는 새로운 북한의 1990년대 연구성과를 반영하여 구체적인 주제에 대한 심화된 연구성과가 생산되었다. 대체로 주요 연구대상은 북한의 문헌에 대한 연구나 한국사의 시대별?주제별 연구동향, 분야사를 중심으로 한 연구동향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3)
이 글은 이러한 북한역사학에 대한 남한학계의 연구성과를 기초로, 먼저 북한 역사 연구의 시기별 특징을 역사학계의 동태 및 제 연구성과의 특징들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북한역사학의 대표적 간행물인 『조선전사』의 분석을 통해서 북한 역사학의 한국사 인식을 구체적으로 살펴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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