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허난설헌의 생애와 작품에 나타난 그녀의 의식 등을 확실하게 파악이 가능한 발표과제물.
목차
허난설헌 탐구
1.생애
1)가계와 생애
2)난설현의 결혼생활
2. 한시 창작 배경과 난설헌의 시세계
1) 사회적 배경
2) 시가작품에 나타난 작가의식
3. 산문작품
1) 전반적인 특징
2) 대표 산문 작품
4. 난설헌집의 위작시비
1) 위작 시비의 발단
2) 위작시비의 원인(김영수)
3) 위작설 비판
4) 위작이 아니라는 견해
5) 위작이 아닌 정황적 근거
5. 작자논란
1) 규원가
2) 봉선화가
6. 정리
본문내용
박지원과 동시대 인물인 유명한 사상가이자 실학자인 홍대용(洪大容1731-1783)도 진보적인 인물이었지만 난설헌에 대한 그의 평가는 매우 부정적이었다. 다음은 그가 중국 북경에서 친구들과 나눈 이야기이다.
난공(중국 문인 潘庭筠): “동방(조선)의 부인들은 시를 잘 지을 줄 압니까?
나(홍대용): “우리나라의 부인들은 단지 언문으로 편지나 쓸 수 있지, 학문을하게 하지 않습니다. 더구나 시는 부인에게 합당한 일이 아니니 간혹 시를 쓰는 여인이 있어도 밖으로 내놓지 않습니다.”
난공: “중국 여인의 시도 역시 적어서 여성의 시가 있으면 마치 경성경운(慶星景雲: 매우 희귀하고 귀중함)과 같습니다.”
역암(중국 문인 嚴誠): “그의 부인은 시를 잘 짓습니다”
난공이 역암을 책망하듯 쳐다보았으나 역암은 난공에게 반응을 보이지 않고 나를 향해 “시비와 혐의를 가릴 필요가 없네. 오로지 술과 음식 만드는 일이 여인의 본분이라네”를 암송했다.
난공: “그런데 <관휴(關)>와 <갈담(葛覃)> 모두 성녀(聖女)가 지은 시가 아닙니까?”
나: “품행이 높은 여인이 시를 짓는 것은 괜찮기는 하지만 품행이 낮은 여인의시는 방탕해질 수 있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는 역암의 관점이 제일 정확합니다.”
난공: “귀국에 경번당이라는 허봉의 누이가 있지요. 시를 잘 지어서 일찍이 중국의 시집에 그의 시들이 실렸습니다.”
나: “여인이 바느질을 하고 남은 시간에 <경서(經書)> 역사를 읽고 <여계(女誡)>를 배우며, 규범에 근거해 자기 자신을 단속하는 것이 부녀의 올바른 일입니다. 만약 문장을 쓸 줄 알아 시로써 명성을 얻는다고 하여도 이는 결코 바른길이라 할 수 없습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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