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개발
- 최초 등록일
- 2012.08.07
- 최종 저작일
- 20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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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양한 매체와 사전 그리고 논문들을 확인해 봤지만 안타깝게도 우리가 접근할 수 있던 어떤 자료에서도 ‘작품개발’ 이라는 단어가 하나의 독립된 단어로 존재하거나 뜻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다. 그래서 ‘작품개발’이라는 단어를 새롭게 정의 한다면 작품과 개발이라는 분리된 두 단어의 합성어로서 예술창작 활동으로 얻어지는 제작물을 새롭게 만들거나 새로운 생각을 내어놓는 것을 말한다고 정의 할 수 있었고, 그렇게 생각하고, 정의하며 진행하도록 하겠다. 위의 정의를 바탕으로 생각했을 때 ‘작품개발’이란 어떤 한 사람의 지극히 개인적인 행동 보다는 단체와 조직이 함께 모여 만들어 가는 어떤 창작내지는 변형의 행위라고 생각한다.
목차
서론
본론
Ⅰ 작품개발
Ⅱ 콘텐츠 ( Contents )
결론
본문내용
작품개발에 대한 발표를 준비하며 직면한 문제는 다양한 장르에서 이뤄지는 작품개발활동을 학문적으로 일반화하여 표현할 수 있는 일정한 틀의 존재 여부였다.
각 장르별 작품개발은 창작자(예술가) 독창과 개성의 부분이고 어떤 분야는 한순간에 창작자의 번뜩이는 생각에 작품개발을 완료되기도 하지만 또 어떤 분야는 장시간의 노력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함께 모여야 ‘작품개발’이 완료되기도 한다. 즉, 작품개발이라는 단어를 어떤 의미로 해석하느냐에 따라 지극히 개인적인 작업을 표현하는 단어도 되고, 단체의 활동을 나타내는 단어도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작품개발’이라는 단어가 어떤 뜻으로 사용되야 온전한 독립적 의미와 평가의 기준을 가지고 있는 단어가 되는지 알아봐야 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다양한 매체와 사전 그리고 논문들을 확인해 봤지만 안타깝게도 우리가 접근할 수 있던 어떤 자료에서도 ‘작품개발’ 이라는 단어가 하나의 독립된 단어로 존재하거나 뜻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다. 그래서 ‘작품개발’이라는 단어를 새롭게 정의 한다면 작품과 개발이라는 분리된 두 단어의 합성어로서 예술창작 활동으로 얻어지는 제작물을 새롭게 만들거나 새로운 생각을 내어놓는 것을 말한다고 정의 할 수 있었고, 그렇게 생각하고, 정의하며 진행하도록 하겠다. 위의 정의를 바탕으로 생각했을 때 ‘작품개발’이란 어떤 한 사람의 지극히 개인적인 행동 보다는 단체와 조직이 함께 모여 만들어 가는 어떤 창작내지는 변형의 행위라고 생각한다.
본 론
Ⅰ 작품개발
1. 쿠킹&쇼핑
작품개발을 프로듀서의 입장에서 분석한다면 대표적인 2가지 행위를 통해 진행할 수 있을 것이다. 하나는 쿠킹( cooking ) 이라는 행위이고 또 하나는 쇼핑 ( shopping )이라는 행위이다
쿠킹 : 본인이 처음부터 의도적으로 작품을 기획해서 만들어갈 창조활동을 캐스팅
하는 경우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