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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스주의 미학의 아포리아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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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08.20
최종 저작일
20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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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맑스주의 미학의 아포리아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머리말

‘경제학’(맑스주의에서도 이런 분류가 가능하다면)의 대상과 방법에 관한 맑스의 견해가 명시된 글로 널리 알려져 있는 ?‘정치 경제학 비판 요강’ 서설?1)은, 미학이나 문학이론의 영역에서는 특히 글 말미에 등장하는 예술 관련 사유로 인해 많은 주목을 받아왔다. ?서설? 끝 부분에서 맑스는, ‘생산’과 연관된 항목의 서술과 관련하여 “언급되어야 하고 잊혀져서는 안될 사항들”(639) 여덟 가지를 짤막짤막하게 메모한 뒤, 그 가운데 여섯 번째 사항과 관련된 문제를 상대적으로 상세하게 서술하는 것으로 글을 마친다. 앞에서 서술된 방법으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것”(641)으로 보이는 사태를 그리스 예술과 서사시의 예를 통해 설명하고 있는 이 대목은, ‘맑스주의 미학’(혹은 ‘맑스?레닌주의 미학’)에서든 아니면 ‘미학’이라는 기초체계에 반대하여 등장한 ‘유물론적 문학이론’에서든, 어쩔 수 없이 ‘대결’해야 할, 그리하여 나름의 설명을 제시해야 할 그런 지점으로 여겨져 왔다. 뿐만 아니라 ‘맑스주의 미학’의 가능성을 반증(反證)하는 비판적 고찰들도 이 대목을 주요 논거로 삼는 경우가 왕왕 있었는데, 그러다 보니 이 대목을 둘러싸고 이루어진 지금까지의 해석들은 말 그대로 ‘부지기수(不知其數)’라 할 지경이다. 우리 문학계에서도 백낙청, 유종호, 김윤식 등이 이 대목에 관한 나름의 견해를, 각자의 입장에서 피력한 바 있다. 독자들은 이들의 글을 통해 세 사람의 견해를 들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서구와 일본에서 있었던 몇 가지 논의를 소개받을 수도 있을 것이다.2)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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