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장르 발표
- 최초 등록일
- 2012.09.07
- 최종 저작일
-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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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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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Ο. 영화이론
Ⅰ. SF장르의 정의
1. 장르 영화란 무엇인가?
2. SF영화란 무엇인가?
3. 19세기 SF소설과 20세기 SF영화
Ⅱ. 세계 SF 영화사
Ⅲ. SF와 특수효과
1. SF와 SFX 그리고 FX
2. 특수효과의 종류
Ⅳ. 다시 보는 SF
1. 블레이드 러너 분석
Ⅴ. SF의 신경향
1. 가상공간 & 현실
2. 복합 장르
3. 인간의 심리, 의학
4. 게임의 요소를 담고 있는 영화
5. 디스토피아
본문내용
사실주의 영화이론
사실주의자들은 영화가 현실을 왜곡해서는 안된다고 믿고 있다. 그들은 관객들의 감정을 고조시키기 위해 카메라 움직임을 변조하거나 급박한 편집방법을 취하는 것을 거부한다. 그들은 카메라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 것이라고 믿고 있다. 그들은 영화에 현실의 관계뿐만 아니라 실제 현실세계에 대한 견해 역시 도덕적 편견을 갖고 있거나 청교도적 혹은 맑스주의적인 휴머니즘에 젖줄을 대고 있다. 크라우티어는 영화는 특정한 목적을 향하여 달려가는 것이거나 인생처럼 완결된 것이 아니라 `열려있는 것`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실주의 영화이론가들은 그래서
`형식적인 경향`을 가진 작품을 존중하기는 했어도 그런 작품들은 영화의 자연스러운 친화력을 파괴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들은 에이젠 쉬쩨인이 실재 장소에서 자연조명과 아무추어 배우를 쓰는 데 대해서는 칭송하기를 서슴지 않았지만 현실의 시공간적 연속성을 왜곡하는 편집방식에 대해서는 비판하였다. 또 선동영화들은 그것이 갖는 일관적인 목표, 즉 닫혀있는 구조때문에
비형화적인 것이라고 싫어하였다.
또 그들은 문학 혹은 연극작품을 영화로 만드는 것에 대해 반대하였다. 왜냐하면 문학은 인간의 내적 현실세계에 관심을 가지고 있고 연극은 양식화된 표현형태였기 때문이다. 여하튼 그들의 견해를 따르자면 소설의 각색은 소설 속의 이야기 요소들이 사실주의적 표현에 적합할 때만 허용된다는 것이다. 심지어 역사영화나 공상영화에 대한 크라우키어의 외면은 대단했다. 그는 역사영화는 관객이 `재구성된 것`이라고 인식하기 때문에, 공상과학 영화 역시 그러하기 때문에 관객들의 사실적 인식을 저해하는 것이라고 믿었다. 하지만 관객들은 영화의 종류에 따라서 다르게 반응한다. 그들은 이 점을 놓친 것이다.
사실주의 영화이론이 정말 주장하고 싶은 것은 `영화를 통하여 현실의 참모습을 발견하고 여기서 관객 자신의 견해를 부여하는 영화가 진정한 영화`라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주장만으로사실주의 영화의 정당성 혹은 우위성이 입증되는 것은 아니다. 사실주의의 미덕은 생활이 혼란과 부주의 때무에 우리가 현실에서 놓치고 있는 어떤 사실들을 드러내 보여주어 우리르 `혼동`으로부터 구제한다는 데 있다. 이러한 예는 이탈리아의 `네오 리얼리즘`에서 잘 드러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