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전주의 미술]신고전주의 미술 정의, 신고전주의 미술 특징, 신고전주의 미술 배경, 신고전주의 미술 전개, 신고전주의 미술 회화, 다비드, 남자의 몸, 신고전주의 미술 영향
- 최초 등록일
- 2012.09.07
- 최종 저작일
- 2012.09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신고전주의 미술의 정의, 신고전주의 미술의 특징, 신고전주의 미술의 배경, 신고전주의 미술의 전개, 신고전주의 미술의 회화, 신고전주의 미술의 다비드, 신고전주의 미술에 나타난 남자의 몸, 신고전주의 미술의 영향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신고전주의 미술의 정의
Ⅲ. 신고전주의 미술의 특징
Ⅳ. 신고전주의 미술의 배경
Ⅴ. 신고전주의 미술의 전개
Ⅵ. 신고전주의 미술의 회화
1. 다비드(David/1748~1825)
2. 엥그르(Ingres/1780~1867)
Ⅶ. 신고전주의 미술의 다비드
Ⅷ. 신고전주의 미술에 나타난 남자의 몸
Ⅸ. 신고전주의 미술의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신고전주의는 이탈리아에서 이루어진 고고학적 발굴에 의해 그 양식적 특성이 마련된다. 로마의 발굴은 고대 로마의 유물들을 쏟아내었고, 캄파니아 지방의 폼페이의 발굴은 그들의 삶의 모습까지도 생생하게 보여 주었다. 이 도시들은 기원 79년 베수비우스 화산폭발로 인한 산재에 묻혀 있었기 때문에, 고대 회화와 일상용품들을 잘 보존하고 있었다. 이 발굴 전까지는 고대로마의 문명은 너무 멀리 잊혀져 있었기 때문에 정확하고 공인된 모델을 찾던 신고전주의자들의 열광은 대단하였다. 로마는 다시 한 번 세계 문화의 중심지가 되었고 유럽의 미술가, 학자들의 필수적인 순례지가 되었다. 빈켈만, 멘그스, 밀리치아, 케뤼, 꺄트르메르 드 깽시는 예술에 대한 새로운 학설을 만들기에 이르렀다. 빈켈만의 <회화와 조각에 있어서 그리스 미술의 모방에 관한 성찰>은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빈켈만은 그리스 미술이 가장 이상적인 미를 가지고 있다고 평가했으며, 미술가들은 이것으로부터 영감을 구해야 한다고 했다. 9년 후인 1764년 그는 최초로 그리스 미술의 발전을 추적한 고대 미술의 역사를 출판했다.
<중 략>
Ⅸ. 신고전주의 미술의 영향
신고전주의 양식은 18세기 중후반 유럽 등지에서 순수하고 단순한 형태로 발전, 1)19세기 아카데미즘 예술의 기본 원리로서 오래 이어졌으나 그 영감(inspiration)을 상실, 기계적인 모방과 무의미한 복제로 나가면서 먼 고대나 이국에 대한 뜨거운 동경과 관능적인 경향으로 기울어짐에 따라 2)낭만주의 예술의 선구자로서의 구실도 하게 되었다. 그러나 앞서 라트르보나 다비드의 예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신고전주의와 낭만주의는 명확하게 단절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연속선상에 있음을 알 수 있다. 먼저 건축에 있어 미국의 경우 1922년 완성된 링컨 기념관에서 보듯이 독립전쟁 이후 신고전주의 양식이 명맥을 이어오고 있었으며, 러시아에서는 1930년대에 슈코와 겔프라이히의 <레닌도서관>, 랭그만(Langman)의 <국무회의를 위한 건물>, 슈세프(Schusev)의 <모스크바 호텔>, 알비얀(Albyan)의 <붉은 군대 극장> 등 많은 건물들이 신고전주의적인 양식으로 건축되었다. 특히 이탈리아나 독일에서는 각각 파시즘과 나치즘이라는 정치적 상황과 맞물리면서 신고전주의 양식은 위엄 을 표현하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변모되어갔다.
참고 자료
김영학(1989), 미술교육, 서울 : 대원도서출판사
데이비드 어윈 지음, 신고전주의, 한길아트
이긍렬(1999), 신고전주의 건축의 발생적 의미 분석에 관한 연구 : 건축사상의 부정성을 중심으로
장세현 저, 르네상스에서 20세기 미술까지- 한눈에 반한 서양미술관, 거인
정식헌 저(2005), 신고전주의 영시론, 신아사
Architecture Designt, 이건섭 외 역(1992), 신고전주의, 세진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