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유아교육(유치원교육) 발전기반구축, 유아교육(유치원교육) 동작교육, 유아교육(유치원교육)과 컴퓨터, 유아교육(유치원교육) 방법, 영국 유아교육(유치원교육) 사례, 유아교육 개혁방향

*수*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2.09.13
최종 저작일
2012.09
1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6,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필요성과 발전기반구축,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동작교육, 유아교육(유치원교육)과 컴퓨터,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방법, 영국의 유아교육(유치원교육) 사례,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개혁방향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필요성

Ⅲ.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발전기반구축
1. 유치원 취원율 확대
2. 유아교육 행정체계 및 유치원 단위경영체제의 확립
3. 유아교육 관련법 체계 확립

Ⅳ.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동작교육
1. 창의적 신체활동
1) 창의성을 돕는 동작활동
2) 수업의 운영
3) 동작교육 프로그램 구성 시 유의사항
2. 유아에게 요구되는 기초체력 요소
1) 근력
2) 유연성
3) 민첩성
4) 순발력
5) 평형성
6) 심폐지구력

Ⅴ. 유아교육(유치원교육)과 컴퓨터

Ⅵ.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방법
1. 유아교육은 놀이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2. 유아가 자유롭게 활동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제공한다
3. 유아교육에서의 학습경험과 활동은 생활주제를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계획하여 운영한다
4. 유아교육기관에서의 하루생활은 일관성 있게 계획하여 운영하되 날씨와 지역사회 여건에 따라 융통성을 갖는다
5. 활동들은 동적 활동과 정적 활동, 실내 활동과 실외 활동이 균형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6. 하루의 생활은 개별, 소집단, 대집단 활동이 균형을 이루도록 한다
7. 감각 활동이나 직접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구체적 자료를 제공하여 유아가 실물이나 구체적 놀잇감을 직접 조작해보고, 탐구하며 활동하게 한다
8. 교사는 다양한 교수ㆍ학습 방법을 활용하여 유아와 상호 작용한다
9. 교사는 유아의 놀이 행동을 계속 관찰하여 교육활동 계획, 운영, 평가가 통합되어 이루어지도록 한다
10. 평가는 다른 유아와 상대적으로 비교, 서열화, 점수화하는 것이어서는 안 된다

Ⅶ. 영국의 유아교육(유치원교육) 사례

Ⅷ.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개혁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이는 실험실에서 행하는 다섯 가지의 실험방법을 스스로 터득하고 있다.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손으로 만지고, 혀고 맛보고, 코로 냄새를 맡는 방법이다. 아이는 이 실험방법을 통하여 훌륭하게 학습한다.
유아는 새로운 것과 만나면 이들 다섯 가지 감각을 구사해서 알려고 한다.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흡수하는 능력은 나이에 반비례한다.
1세 아이에게 읽기를 가르치는 쪽이 7세 아이에게 가르치는 것보다 간단하다.
1세 아이에게 수학을 가르치는 쪽이 7세 아이에게 가르치는 것보다 간단하다.
어떠한 일련의 사실을 가르치는 경우에도 1세 아이에게 가르치는 쪽이 7세 아이에게 가르치는 것보다 간단하다.
정직하게 사실에 기초하여 가르칠 수 있다면 무엇이든 갓난아이에게 가르칠 수 있다.
연령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있는 그대로의 데이터를 흡수하기 어려워진다.
아이는 모두 어학의 천재이다.
1세 아이에게 외국어를 가르치는 쪽이 7세 아이에게 가르치는 것보다 간단하다.
유아는 태어났을 때부터 3세까지 완전히 미지의 언어인 1개 국어를 배우고 있다.
복수 외국어를 사용하는 가정에서 자란 아이는 2개 국어, 3개 국어 혹은 10개 국어를 말한다.
그러한 아이는 환경에 의하여 6세까지 그 외국어들을 완벽하게 말할 수 있게 된다.
유아는 어른의 상상력을 초월하는 믿을 수 없는 속도로 그러한 사실을 배운다.
유아에게 사실을 가르치면 유아는 그 사실들을 지배하는 일정한 법칙을 찾아낸다.
유아에게 법칙을 가르쳐도 결과로써 시실을 발견할 수는 없다.
과학이란 `법칙의 운영을 나타내 보이기 위해 계통적으로 배열된 일련의 사실을 다루는 지식의 한 분분`이다.
유아는 과학자이다.
유아는 과학자와 거의 같은 문제해결 방법을 사용한다.
강한 호기심은 참다운 과학자 모두가 가지고 있으며 또한 모든 유아도 가지고 있는 특징이다.
유아는 3세까지 그 후 배우는 것보다 훨씬 많은 사실을 배운다.
학습은 학교교육과 동의어가 아니다.
학교교육은 6세부터 시작된다. 그러나 학습은 출생과 동시에 시작된다.
아이는 뛰어나게 배우는 사람이다. 주어진 교재나 그 주어진 방법에 따라서 아이의 학습이 제한을 받게 된다.
태어나서 6세까지의 기간이 천재의 근원이다.
6세가 되기 전이라면 갓난아기를 천재로 만드는 것은 간단하다.

참고 자료

김은심(1997), 유아 동작교육, 서울 : 정민사
김용희(1995), 컴퓨터 영역의 설치 및 운영 사례, 유아를 위한 컴퓨터 활동의 접근방향, 서울 : 창지사
박숙영(1999), 유아의 컴퓨터 교육에서 성평 등을 실현하기 위한 방안, 유아교육연구, 19(1)
임재택(2000), 유아교육 패러다임의 전환: 생태유아교육, 문명의 전환과 유아교육의 새로운 방향, 부산대학교 유아교육과 20주년 기념 학술대회 자료집
오연주·이경실·김현지·박경애(2000), 유아동작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창지사
주영희(1993), 유아를 위한 언어 교육, 서울 : 교문사
*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유아교육(유치원교육) 발전기반구축, 유아교육(유치원교육) 동작교육, 유아교육(유치원교육)과 컴퓨터, 유아교육(유치원교육) 방법, 영국 유아교육(유치원교육) 사례, 유아교육 개혁방향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01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0:51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