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델스존 바이올린 협주곡 마단조 혹은 모차르트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중 하나를 구해서 듣거나 보고 감상문을 제출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2.09.25
- 최종 저작일
-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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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멘델스존 바이올린 협주곡 마단조 혹은 모차르트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중 하나를 구해서 듣거나 보고 감상문을 제출하시오
목차
Ⅰ. 모순과 혁명의 시대를 살았던 모차르트(1756-1791)
Ⅱ. 자유 음악가 모차르트
Ⅲ. 오페라의 사회성
1. 오페라란 무엇인가?
2. 오페라의 사회성
Ⅳ. 모차르트 오페라의 사회성
Ⅴ. 모차르트의 <피가로의 결혼>(1786)
1. 배경
2. 뼈대와 줄거리29)
3. 연극적 음악적 의의
Ⅵ. <피가로의 결혼>에 나타난 사회의식
1. 자유
2. 평등
본문내용
멘델스존 바이올린 협주곡 마단조 혹은 모차르트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중 하나를 구해서 듣거나 보고 감상문을 제출하시오.
모차르트(Wolfgang Amadeus Mozart, 1756-91)는 성악음악이 빛을 잃었던 고전시대에 성악음악의 활로를 개척하였고, 당시로서는 거의 유일한 오페라 작곡가로 성악음악의 전통을 이어나가는데 큰 공헌을 하였다.1)
모차르트가 활동한 고전시대의 음악은 계몽주의의 역사적 배경 속에서 성장하였다. 모차르트 역시 계몽주의 사상을 그의 음악에 효과적으로 반영시켰다. 무엇보다 그의 오페라에는 계몽주의가 가져온 인간 중심의 사고가 잘 나타난다.
모차르트의 오페라 속에 나타난 사회의식을 살펴보는 일은 매우 흥미롭다. 영국의 좌파 저널리스트 폴 맥가(Paul McGarr) 등은 모차르트가 음악을 통하여 사회개혁을 꿈꿨다는 주장까지 한다. 모차르트 신화에 묻혀 보이지 않았던 또 다른 측면을 제시하는 이러한 주장은 사실일까? 가장 비정치적 인물인 모차르트가 과연 의식적으로 사회계몽을 위한 작곡을 했을까?
<중 략>
▶제 3막 제 14장 Finale59)
*두 소녀: “결혼 준비가 된 연인들이여! 찬양해, 자애론 우리 백작님. 찬양해, 자애론 우리 백작님. 그의 이름 영원히. 그는 물러섰도다. 그대들의 사랑에 물러섰네. 그 이름 영원히.”
▶제 4막 제 7장 Recitativo60)
*바실리오: “모두 고통 받으니 나도 고통 받으리. 그러나 그게 무슨 소용인가? 이 세상에서 강한 자와 대항하여 싸운다 하여봐도 이기는 자는 결국 강한 자라네.”
모차르트는 보편적이고 다소 추상적인 인본주의나 정치적 이상에는 아무런 관심이 없었다. 그의 사회적 저항은 기껏해야 “가장 좋은 그리고 진정한 친구들은 가난한 자들이다-부자들은 우정에 대해 눈꼽만큼도 아는 게 없다”(1778년 8월 7일자 편지 중에서 인용)는 식으로 표현할 뿐이었다. 그는 자기가 받고 있는 대우가 공정하지 않다고 생각했고, 그것에 분노를 터뜨렸으며, 자신의 방식으로 그것에 대항해서 싸웠다. 그러나 시종일관 개인적인 투쟁이었을 뿐이다.61) 그것도 한계를 지닌 투쟁 말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