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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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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10.03
최종 저작일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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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어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문화 교육, 내용과 방법에 대한 해답을 판소리를 통해 제공합니다.

목차

1. 서론

2. 판소리의 개념 및 특성

3. 판소리의 활용 가능성
3.1 한국어 교육에서 판소리에 대한 접근
3.2 예술 문화에서 판소리에 대한 접근
3.3 한국학에서 판소리에 대한 접근

4. 결론

본문내용

1. 서 론
한국어 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한국어 학습자가 의사소통 능력(communicative competence)1)의 향상을 통해 한국의 사회와 문화를 이해하고 그 사회·문화적 맥락 안에서 적절하고 정확하며 유창하게 한국어를 구사하도록 하는 것이다. 의사소통이란 인간 상호간에 이루어지는 쌍방향적인 의미의 생산과 수용이고, 이 의미의 생산과 수용은 사회·문화적인 요소를 고려한 상황 맥락에 적절하고 유의미한 것이어야 한다. 이는 한국어교육의 최종적 지향점이 담화의 문화적 맥락을 이해하거나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역사적·사회적 상징을 이해하고 발화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 제도적으로 양식화된 담화를 사용할 수 있는, 보다 고급의 의사소통 능력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의사소통 능력은 문화 능력(cultural competence)을 전제한다. 문화 능력이 전제되지 않은 의사소통 행위는 언어를 단순히 메시지를 전달하고 수용하는 도구로 활용하는 것에 지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외국어 교육에서 문화 능력이란 낯선 언어와 낯선 문화, 즉 목표 언어와의 만남에서 문화적 맥락에 적절하게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라 할 수 있고, 이는 상호문화적 능력(Intercultural competence)의 향상에까지 기여하게 되는 중요한 기반이 된다.

<중 략>

드라마나 영화를 통해 한류 붐이 일어났던 것처럼 판소리를 이들과 마찬가지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하나의 예술 장르로써 인식하고 외국인들에게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관광 상품화를 통해 공연 및 체험의 기회를 확대한다면 판소리의 대중화는 물론 세계화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한국학의 관점에서 연구자들이 연구 대상으로써 판소리에 접근하는 것이다. 해외 연구자들이 비교 문화론의 접근 차원에서 판소리를 인식함으로써 풍부한 논의거리를 제공해 주기도 하고 이러한 논의는 판소리 전문 연구자들이 증가로 이이지고 결국 판소리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이 형성되고, 이는 자연스럽게 국내 판소리 연구자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김광해(1997), 『국어지식 교육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김대행(2006), 『웃음으로 눈물 닦기』, 서울대학교 출판부.
김대행(2008), 「언어교육과 문화인식」, 『한국언어문화학』5권 1호,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김동택(2002), 「세계와 소통하는 한국학을 향하여-국내외 한국학 지원형황과 대안」, 『역사비평』61호, 역사비평사.
김왕배(2000), 「아시아의 작은 용-한국학의 성장과 부흥(1970~1999)」, 『사회와 역사』57집, 한국사회사학회.
김종철(2004), 「제6회 한국어교육 국제학술회의 : 한국어교육과 문학의 연관성 탐색 ; 한국어교육에서 문학 제재 활용의 전통」, 『국어교육연구』14권,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김혜진(2009), 「한국어 학습자의 문화능력 향상을 위한 설화 교육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양민정(2008), 「한국어 문화교육과 판소리의 세계화 방안 연구」, 『국제지역연구』12권 3호, 한국외국어 대학교 국제지역센터.
오지혜(2006), 「언어관련 속담을 통한 한국어 교육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윤여탁(2007), 『외국어로서의 한국문학교육』, 한국문화사.
임경순(2008), 「한국문화 이해론 서설」,『선청어문』36권,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최동현(1999), 『판소리 이야기』, 작가.

<인터넷 자료>
한국판소리 보존회 홈페이지 http://www.koreapansor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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