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덕(사마리아)에 대한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2.10.29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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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나리오 시간에 김기덕 감독의 영화를 분석(사마리아) 6장 분량에 A+ 받은 레포트입니다
최대한 간단하게 썼습니다
목차
김기덕감독 영화의 전반전 특징 3가지
사마리아 분석
줄거리,인물관계
장면분석
마치며
본문내용
김기덕 감독을 일부 평론가들은 싸이코 감독이라고 비난한다. 왜냐하면 정식 코스를 밟고 영화계에 데뷔한 감독들과 다르게 맨몸으로 뛰어들었기 때문이다. 영화를 만들어가면서 영화에 대해 배우고,배우는 동시에 실험을 감행한다. 이 때문에 그의 영화는 기본기나 미학적 완성도가 없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그의 영화를 절대 무시할 수 없는 것은 우리 사회에서 감추어진 주변의 모습을 충격적으로 때로는 아름답게 비추어주는 그의 영화적 매력 때문이다. 그의 영화가 어떠한 틀에도 얽매이지 않고 자유롭게 날개를 펼 수 있는 것은 어쩜 그가 살아온 삶의 치부가 영화에 고스란히 비춰지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번 레포트를 통해 그의 영화에서 보여지는 일반적인 특징과 ‘사마리아’의 분석으로 김기덕 감독의 작품세계에 대해서 논해보고자 한다.
김기덕 감독 영화의 전반적인 특징
첫 번째, 주변인이 나온다.
사회 현실에서 주변인이라고 불리는 사람은 중심인에 비해 열등하고 가난하고 불행한 사람들이다. 이들은 중심인들을 증오하고 경계하지만 그들 속에 예속되고 싶은 마음이 한 곳에 자리하고 있다. 김기덕 감독은 자신이 사회 속에서 열등하고 비제도화된 주변인이라는 사실을 너무나도 잘 자각하고 있다. 그는 괜히 중심인 인척 하려고 하지도 않고 자신이 어울리는 곳에 고정되어 자신의 세계를 표현한다. 가난한 자신의 삶에 어울리게 저예산으로 영화를 만들고 행복하게 비추어지는 중심인의 모습이 아닌 고통받는 주변인의 모습을 영화에 담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