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무용(Modern Dance)의 포스트모더니즘
- 최초 등록일
- 2012.11.26
- 최종 저작일
- 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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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좋은 점수 받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모던 댄스
2. 모더니스트 댄스(포스트모던 댄스)
3. 포스트모더니스트 댄스
본문내용
들어가기
현대무용은 크게 3단계로 나눌 수 있다.
루돌프 폰 라반, 이사도라 던컨, 세인트 데니스 등이 발레에 대항하고자 만들고 마사 그레이엄, 도리스 험프리 등이 발달시킨 ‘모던 댄스’, 머스 커닝험의 영향을 받은 이본 레이너, 데보라 헤이, 트리샤 브라운 등이 소속된 저드슨 댄스 디어터로부터 발달된 ‘포스트모던 댄스’, 포스트모더니즘에 영향을 받아 생긴 ‘포스트모더니슽 댄스’가 그것이다.
이번 발표에서는 3단계의 무용이 각 단계별로 어떤 영향을 받았고, 또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에 대해 발표를 할 것이고, 모던 댄스와 포스트모던 댄스에 많은 영향을 끼친 머스 커닝험의 비디오를 감상하고자 한다.
<중 략>
-모든 기법의 무용 수용
포스트모던 무용의 작품들은 그들 자신의 관습과 스타일과 미학적인 기준의 틀을 스스로 만들고 그 틀 속에서만 움직였으나, 포스트모더니스트 무용은 모든 기법의 무용, 즉 전통의 화려한 기법이나 비무용 움직임까지도 자유롭게 수용한다는 것이다.
더욱이 더 중요한 것은 그들은 그들의 무용표현 영역을 넓히기 위해 모든 스타일의 움직임이나 무용기법을 도입한다. 따라서 무용기술 습득에 대한 새로운 열풍이 분다. 비트, 점프,하이익스텐션, 빠른 스텝, 정교한 리듬, 아라베스크와 애티튜드 라인 등 모든 무용 기법이 무용에 동원된다. 그리고 무용안무 때, 복잡한 무용 구조 창조에 다시 관심을 가진다. 무용수들은 모두 다시 발레를 배우고 커닝험 기법을 배우면서, 스티브 팩스톤의 콘택트 임프라브제이션에 심취한다.
-다양한 스타일과 감각 추구
포스트모더니스트 무용은 결코 하나의 독선적인 사상을 추구하지 않았다. 그리고 심지어는 오래된 전통 발레의 기법도 수용하고, 전통 무용 미학을 혼성모방하기도 하고, 모방개작 하기도 한다. 한마디로 포스트모더니스트 무용은 이의 다양한 스타일과, 자유스럽고 편안한 절충적인 감각을 그 특성으로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