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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듀테인먼트콘텐츠 산업의 현황과 정책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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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2.12.02
최종 저작일
20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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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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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이해
1. 에듀테인먼트콘텐츠 산업의 등장배경
2. 에듀테인먼트콘텐츠의 개념
3. 에듀테인먼트콘텐츠의 교육적 가치
4. 에듀테인먼트콘텐츠의 특성
5. 에듀테인먼트콘텐츠의 분야

Ⅲ. 에듀테인먼트 산업 현황
1. 에듀테인먼트 산업 영역
2. 에듀테인먼트콘텐츠 산업 현황

Ⅳ. 에듀테인먼트 산업 정책 현황 및 전망
1. 에듀테인먼트 산업의 정책 현황
2. 에듀테인먼트 산업의 전망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21세기를 일컬어 흔히 문화의 세기, 지식정보화 시대라고들 한다. 국가나 사회의 위상을 결정하는데 과거에는 군사력이나 경제력이 크게 작용하였으나, 오늘날에는 군사력, 경제력 외에 문화 또한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이렇듯 산업사회에서 지식정보화 사회로 변화하면서 문화가 가진 힘이나 가치가 크게 증대되고, 정치?경제?문화 등 모든 분야에 걸쳐 급격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특히, 과거에는 지식이나 정보의 소유에 초점이 맞춰졌던 데 반해, 디지털 기술이 발달한 오늘날에는 지식과 정보가 폭발적으로 넘쳐나 정보의 소유가 매우 쉬워지게 되었다. 반면, 정보의 유효기간은 짧아져 새로운 정보의 지속적인 습득과 지식의 재교육이 필요하게 되었다. 때문에 지식이나 정보를 얼마나 많이 소유하고 있는가보다는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정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가 더 중요해지고 있다. 지식정보 사회에서는 지식정보가 곧 개인과 조직, 사회의 가치로 연결되기 때문에, 보유하고 있는 지식정보를 그 때 그 때의 상황이나 목표에 따라 새롭고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중 략>

Ⅴ. 결론

오늘날 디지털 컨버전스가 활발해지면서, 매체가 다변화됨에 따라 콘텐츠의 중요성이 매우 커지고 있다. 콘텐츠 장르 간 융합도 활발해져, 소비자와 콘텐츠의 접점이 무한대에 가깝게 확장되고 다양한 콘텐츠 시장이 형성되어지고 있다. 그리고 점차 지식정보화 사회로 변화하면서 지속적인 정보와 지식의 습득이 요구되고, 평생교육에 대한 수요가 증대되면서 여러 콘텐츠 산업 중에서도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시장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또한, 수많은 지식과 정보가 넘쳐나는 사회에서 지식정보의 창의적 활용이 중요해지면서 개인의 창의력이 중요하게 요구되고 있다. 창의력은 과거에서부터 그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고 그에 따른 교육이 시행되어 왔다. 그런데 창의력을 보는 관점의 변화에 따라 창의력의 개념 또한 많이 달라져, 창의력 교육의 형태 역시 변화하고 있다. 예전에는 논리-수학적 지능 중심의 IQ로 창의력을 측정하고 교육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면, 현대 지식사회는 여러 지능을 활용한 종합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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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사이버대학 교수 역임, 사회복지 관련 연구원 근무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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