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주체사상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2.12.10
- 최종 저작일
- 20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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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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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체사상의 형성
2. 주체사상의 철학적 원리
3. 주체사상의 사회역사의 원리
4. 주체사상의 사회주의적 정치
5. 주체사상의 사회주의적 경제
6.주체사상과 종교관
7. 주체사상과 기독교의 비교
8. 주체사상과 기독교의 관계
본문내용
1. 주체사상의 형성
북한에서 ‘주체’의 문제가 공식적으로 처음 제기된 것은 1955년 12월 28일 당선전 선동원 대회에서 김일성이 행한 “사상 사업에서 교조주의와 형식주의를 퇴치하고 주체를 확립한 데 대하여”이라는 이름으로 정식으로 등장하는 등 25년 동안 5번에 걸쳐 북한의 공식적 정치지도 이념으로 변모하는 과정을 거쳤다. (김석향 1998) 주체사상의 변화단계는 다음과 같다.
1)1단계: 발생기, 1955-1964
1955년 당시 북한당국은 대내외적으로 혼란기를 맞고 있었다. 대외적으로는 1953년 3월 소련의 스탈린이 사망하자 소련이 이끌어가던 사회주의 세계에 혼란이 일어났다. 스탈린은 김일성과 당국의 후원자였고 김일성은 북한 지도체제를 스탈린의 소련 통치 방식을 모방하는 것이 목표였다. 뒤를 이은 후르시초프는 대미화해정책을 펴는 입장이었고 김일성은 자신의 권력기반이 위험한 정책을 받아들일 수가 없었다. 또한 북한 내부의 정치적 상황은 소련의 지배권에서 벗어나 주체노선을 내세워야 하는 절박성이 있었다. 소련과의 정치적, 외교적, 경제적 정책이 김일성 세력의 정책과 주장이 맞지 않았다. 1953.7월 휴전협정이 체결된 이후 북한당국은 경제를 복구, 발전시키기 위해 3개년 계획(1954-1956)을 발표했다. 1953년 8월 5일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제6차 전원회의에서 김일성은 중공업을 우선적으로 발전시키면서 동시에 경공업과 농업을 육성하기 위한 경제건설의 기본노선은 채택했다. 그러나 김일성의 정책노선에 대해 북한주민들의 저항이 컸고, 정치노선을 반 인민적이라고 비판하던 몇몇 국내외 (소련계 한인 박창옥, 최창익 등) 세력의 연대를 두려워 했던 김일성은 1955년 12월 당의 이념적 과업을 추진할 때 교조주의와 형식주의를 배격하고 주체성을 확립하자는 주장을 펴게 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