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능행도병의 서양화법수용
- 최초 등록일
- 2012.12.21
- 최종 저작일
-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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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화성능행도병의 서양화법 수용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화성능행도병
2.1. 화성능행도병의 양식적 변화
2.2. 화성능행도병의 수행 화원
3. 결론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16, 17세기의 계회도로 시작한 작은 규모의 궁중행사도는 18세기에 들어서 임진왜란과 병자호란의 혼란기로 인한 왕실 권위 하락을 회복하기 위해 활발히 그려지기 시작한다. 특히 18세기 후반은 서양화법의 영향을 받아 원근법과 명암법에 의한 표현상의 변화를 가져오는 시기로, 이 시기의 궁중행사도는 이전과는 다른 특징을 나타내며 이후의 19세기 궁중행사도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18세기의 대표적인 궁중행사도인 《화성능행도병》은 조선시대 궁중행사도 중에서 가장 우수한 작품으로 평가받아 왔으며, 양식상의 특징뿐만 아니라 제작 관행에 있어서도 이후의 궁중행사도에 미친 영향이 큰 만큼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작품이다. 이 글에서는 이 《화성능행도병》에 주목하여 먼저 이 그림이 어떠한 내용을 담은 궁중행사도인지를 알아보고 양식적인 면에서 전통적인 것과 서양적인 것이 어떻게 절충되는지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화성능행도병》에 대한 기록을 통해 당시 이 그림을 그린 화원들에 대해 알아보고 그들의 화풍이 어떤 식으로 그림에 나타나는지 알아볼 것이다.
<중 략>
3. 결론
지금까지 《화성능행도병》의 양식적인 변화와 이 도병을 그리는 일에 참여한 화원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화성능행도병》에는 전통적인 평면적 구도와 정면성에 입각한 사물 묘사가 이어짐과 동시에 ‘之’자형 구도, 선원근법, 대기원근법, 명암법 등의 서양화법이 나타나고 있었다. 또한 당시 《화성능행도병》이 만들어지는 과정과 그 안의 내용을 세세하게 기록한 『원행을묘정리의궤』를 통해 이 회사에 참여한 화원들을 확인하였고 김홍도의 영향을 받은 그들의 화풍이 《화성능행도병》에 녹아들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화성능행도병》에서 전통적인 면과 새로운 서양화법적인 시도들이 과하지 않고 조화롭게 나타나고 있는 것은 정조의 큰 관심 아래 최고 화원들의 뛰어난 역량이 있었기에 가능했을 것이다.
참고 자료
국립중앙박물관, 『조선시대 궁중행사도Ⅰ』, 그라픽네트, 2010.
박정혜, 『조선시대 궁중기록화 연구』, 일지사, 2000.
서인화, 『조선시대 진연 진찬 진하병풍』, 국립국악원,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