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 시스템 분석 및 설계
- 최초 등록일
- 2012.12.25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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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스템 분석 설계 과정 ppt
목차
1. 회사소개
2. 프로젝트 팀원 소개
3. 프로젝트 연혁
본문내용
1. 재고관리 X
대형마트에 반해 POS시스템이나, 정보시스템이 없기 때문에 재고를 상점주인이
주관적인 견해로 관리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한다.
2. 유통기한이 관리되지 않아서 생기는 고객의 두려움
대형마트에 반해 유통기한에 대해서 철저한 관리가 되지 않는다.
3. 고객관리 체계가 없음
기존 재래시장에서 고객을 관리하는 방법은 단골위주, 또한 주인 임의의
소수의 고객관리 밖에 되지 않는다.
4. 물품가격의 비체계화
5. 교환 및 환불에 대한 문제
물품에 가격을 표시하는 방법이 시스템화 되있지않아서, 상점주인의 임의대로
가격을 결정 -> 이로 인해 고객의 불만이 다수 발생
<중 략>
마이클 포터의 FIVE FORCES에 의한 분석
* 기존기업과의 경쟁
-> 재래시장을 기존기업으로 보자면, 동네 구석구석의 골목 상권과 시장 내 에서의 동일 업종간의 경쟁 또한 이유가 될 수 있다. 동일 업종간의 경쟁이 가격경쟁을 낳고 이는 전체적인 재래시장의 서비스와 품질의 향상 보다는 서로간이 경쟁이 우선시.
* 잠재적 진입 & 대체재와의 경쟁.
-> 기존의 할인점들이 현 위치에서 멈췄다면 골목상권까지 진입하기 시작한 SSM이 잠재적 진입으로 정해 질 수 있다. SSM과 다른 큰 할인점등이 도시의 중심지까지 나올 필요 없이, 소비자들을 집에서 가까운 근거리에서 소비할 수 있게끔 만들어 잠재적인 위협성읋 지니고 있다. 이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재래시장은 그들 만의 특성화를 발견, 개발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는 좀 더 높은 경쟁력을 토대로, 잠재적 진입새력과 대체재와의 경쟁에서 살아 남기 위한 것.
<중 략>
Primary Purpose/Use : 고객의 정보를 이용하여 회원등급을 매기고
고객 서비스를 실천하기 위함
Record Composition :
Data Structure/Element Name Appox. Length (byte)
+ 고객 정보 : 이름 + 고객ID + 주문물품 6
+ 고객게임/시간 : 이름 + 사용게임 + 사용시간 5
+ 고객 주문 정보 : 이름 + 주문물품 + 주문수량 4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