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집단의 윤리와 시민도덕』 서평 - 뒤르케임 도덕사회학의 재발견 : 뒤르케임의 정치사회학, 경제사회학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13.01.02
- 최종 저작일
- 201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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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민도덕』은 뒤르케임이 ‘도덕과 권리의 본성’이라는 제목으로 1890~1900년에 보르도에서 그리고 1904년과 1912년에 소르본느에서 행한 강의 원고를 책으로 펴낸 것으로, 도덕적 사실에 대한 연구를 주요한 주제로 삼는 하나의 자율적 분과를 창출하려는 그의 오랜 시도의 연장선상에서 읽힐 수 있는 책이다. 하지만 그 연장선상에서도 이 책이 나름의 개성과 의의를 가지고 있다면 그것은 기든스가 이야기하듯 여기서 그가 일반적 의미에서의 질서가 아니라 특별히 현대 산업 국가에 적합한 형태의 권위질서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직업윤리와 시민도덕』 영문판 2판 서문 pp. 28.
이렇게 진보되고 분화되고 복잡한 높은 수준의 사회적 분화가 존재하는 탈기독교 사회에서의 사회 통합을 위한 도덕적 문제를 탐구하는 뒤르케임의 노력 속에서 나는 그간 고공비행을 하던 비행사가 아니라 현실의 땅에 착륙한 지질학자로서의 그의 새로운 면모를 보았다. 특히 현재 한국 사회의 맥락에서도 무관치 않은 경제의 영역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논하는 부분에서는 더욱 강렬한 인상을 받았다. 후에 민문홍 교수의 『에밀 뒤르케임의 사회학』이라는 책에서 『시민도덕』이 강의된 이유를 뒤르케임의 학문史 내에서 더 명확히 이해할 수 있었는데, 뒤르케임은 『사회분업론』에서 미결된 상태로 남겨두었던 현대사회가 필요로 하는 유기적 연대의 이상을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에 답하기 위해서 『시민도덕』울 썼다는 것이 새로이 알게된 이유이다. 『에밀 뒤르케임의 사회학』. pp. 114~115.
결국 이런 문제인식을 가졌었기에 뒤르케임은 자신의 연구의 초점을 현실과 가까이 했었던 것으로 보인다.
목차
1. 들어가는 글 - 다시 보게 된 뒤르케임
2. 1789년 이후의 프랑스 사회
3. 뒤르케임의 정치사회학
4. 뒤르케임의 경제사회학
5. 『직업집단의 윤리와 시민도덕』과 한국 사회
6. 서평을 마치며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글 - 다시 보게 된 뒤르케임
이 서평의 주 제목으로 ‘뒤르케임 도덕사회학의 재발견’이라는 문장을 적게 된 이유는 이 책의 학문사적 위치와는 무관하게 지극히 개인적인 이유에서였다. 그동안 읽어왔던 『사회분업론』, 『자살론』 그리고 유명한 개론서인 기든스의 『자본주의와 현대사회이론』, 캘리니코스의 『사회이론의 역사』에서의 뒤르케임에 대한 텍스트들을 읽으며 나는 뒤르케임을 현실 사회 문제에는 큰 관심이 없는 주로 사회의 거시적인 측면을 다루는 학자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 『직업집단의 윤리와 시민도덕』(이하 『시민도덕』)라는 책을 통해 신선한 충격을 받고 내 생각이 잘못됐음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시민도덕』은 뒤르케임이 ‘도덕과 권리의 본성’이라는 제목으로 1890~1900년에 보르도에서 그리고 1904년과 1912년에 소르본느에서 행한 강의 원고를 책으로 펴낸 것으로, 도덕적 사실에 대한 연구를 주요한 주제로 삼는 하나의 자율적 분과를 창출하려는 그의 오랜 시도의 연장선상에서 읽힐 수 있는 책이다. 하지만 그 연장선상에서도 이 책이 나름의 개성과 의의를 가지고 있다면 그것은 기든스가 이야기하듯 여기서 그가 일반적 의미에서의 질서가 아니라 특별히 현대 산업 국가에 적합한 형태의 권위질서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1)
이렇게 진보되고 분화되고 복잡한 높은 수준의 사회적 분화가 존재하는 탈기독교 사회에서의 사회 통합을 위한 도덕적 문제를 탐구하는 뒤르케임의 노력 속에서 나는 그간 고공비행을 하던 비행사가 아니라 현실의 땅에 착륙한 지질학자로서의 그의 새로운 면모를 보았다. 특히 현재 한국 사회의 맥락에서도 무관치 않은 경제의 영역에서 발생하는 문제점들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논하는 부분에서는 더욱 강렬한 인상을 받았다. 후에 민문홍 교수의 『에밀 뒤르케임의 사회학』이라는 책에서 『시민도덕』이 강의된 이유를 뒤르케임의 학문史 내에서 더 명확히 이해할 수 있었는데, 뒤르케임은 『사회분업론』에서 미결된 상태로 남겨두었던 현대사회가 필요로 하는 유기적 연대의 이상을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에 답하기 위해서 『시민도덕』울 썼다는 것이 새로이 알게된 이유이다.2) 결국 이런 문제인식을 가졌었기에 뒤르케임은 자신의 연구의 초점을 현실과 가까이 했었던 것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민문홍. 2001. 『에밀 뒤르케임의 사회학』. 아카넷.
_____. 2012. 『사회분업론』. 아카넷.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10. 「한국청소년 핵심역량진단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