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 가사의 다양한 전개 (서민가사를 비롯한 다양한 소재와 주제의 가사가 발달하는 양상)
- 최초 등록일
- 2013.01.14
- 최종 저작일
- 201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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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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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조선후기 가사 개요
1. 조선후기 가사의 특징
2. 사대부 가사 개요
3. 서민가사 개요
Ⅱ. 사대부 가사의 소재와 주제
Ⅲ. 서민가사의 소재와 주제
본문내용
조선 후기 가사(歌辭)의 다양한 전개
-서민가사를 비롯한 다양한 소재와 주제의 가사가 발달하는 양상-
조선 후기 가사(歌辭)의 다양한 전개
-서민가사를 비롯한 다양한 소재와 주제의 가사가 발달하는 양상-
Ⅰ. 조선후기 가사 개요
1. 조선후기 가사의 특징
작자층 다양 : 여성, 평민 작자층의 등장
-> 작품 계열 분화 : 주제와 표현방식의 다변화
2. 사대부 가사 개요
체험적 구체성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변모
우아한 전원적 삶을 노래하는 서정적 기풍은 퇴조
1) 전후 가사
전란으로 인하 태평성대의 환상이 흔들리는 충격에 대응하기 위해
전후의 복구를 힘써 하자고 다짐하는 가사
복구는 사대부의 보수적인 의식을 되찾는 것으로 이루어짐을 표현
<중 략>
내 빈천(貧賤) 슬히 너겨 손을 헤다 물러가며, 남의 부귀(富貴) 불리 너겨 손을 치다 나아오랴. 인간(人間) 어내 일이 명(命) 밧긔 삼겨시리, 빈이무원(貧而無怨)을 어렵다 하건마난. 내 생애(生涯) 이러호대 설운 뜻은 업노왜라. 단사표음(簞食瓢飮)을 이도 족(足)히 너기노라. 평생(平生) 한 뜻이 온포(溫飽)애난 업노왜라. 태평천하(太平天下)애 충효(忠孝)를 일을 삼아 화형제(和兄弟) 신붕우(信朋友) 외다 하리 뉘 이시리. 그 밧긔 남은 일이야 삼긴 대로 살렷노라.
보잘것없는 이 몸이 무슨 소원이 있으리요마는 두세 이랑 되는 밭과 논을 다 묵혀 던져두고. 있으면 죽이요 없으면 굶을망정 남의 집, 남의 것은 전혀 부러워하지 않겠노라. 나의 빈천함을 싫게 여겨 손을 헤친다고 물러가며, 남의 부귀를 부럽게 여겨 손을 친다고 나아오랴? 인간 세상의 어느 일이 운명 밖에 생겼겠느냐? 가난하여도 원망하지 않음을 어렵다고 하건마는 내 생활이 이러하되 서러운 뜻은 없다. 한 도시락의 밥을 먹고, 한 표주박의 물을 마시는 어려운 생활도 만족하게 여기노라. 평생의 한 뜻이 따뜻이 입고, 배불리 먹는 데에는 없다. 태평스런 세상에 충성과 효도를 일로 삼아, 형제간에 화목하고 벗끼리 신의 있게 사귀는 일을 그르다고 할 사람이 누가 있겠느냐? 그 밖에 나머지 일이야 태어난 대로 살아가겠노라.
참고 자료
나정순 외 공저,「규방가사의 작품세계와 미학」, 역락, 2002.
조동일 외 공저, 「국문학사」,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1992.
김흥규, 「한국문학의 이해」, 민음사, 1986
강전섭 외 공저, 「가사 연구」, 태학사, 1998.
이상보, 「18세기 가사전집」, 민속원, 1991.
국어국문학회 편, 「가사 연구」, 태학사, 1998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3, 「지식산업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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