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와 칼뱅의 종교개혁
- 최초 등록일
- 2013.01.21
- 최종 저작일
- 200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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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루터와 칼뱅의 종교개혁이 을 과학과 기술의 발전과 인류역사에 에 의거하여 조사 하였습니다.
목차
1) 마르틴 루터의 종교개혁운동
(1) 종교개혁운동 발생배경
(2) 성서지상주의와 중세교황체제 배격
2) 장 칼뱅의 종교개혁 운동
(1) 개혁운동의 성지, 제네바
(2) 칼뱅교파의 성장과 베버명제
3) 프로테스탄트의 유산
본문내용
르네상스 문명이 근대 세계의 형성에 기여한 바는 대단히 크다. 그와 더불어 중세에서 근대 초기로 이행하는 서유럽 역사의 전환기에 두 가지 극적인 사건이 일어났다. 그것은 에스파냐와 포르투갈의 해외팽창과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이었다. 두 사건은 단번에 유럽 역사의 발전과정을 영구히 바꾸어 놓았다.
종교개혁 역사를 이야기하기 전에 우리는 두어가지 사실을 먼저 염두에 두어야 한다. 첫째는 종교개혁은 기독교 신앙의 약화가 아니라 오히려 감화를 초래했다는 사실이다. 말하자면 종교개혁의 ‘개혁’은 세속화한 중세의 기독교를 극복하고 초대교회의 순수한 신앙을 회복하려는 개혁운동이었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루터와 칼뱅의 신교는 자기신뢰와 자기결정을 고무했고 이성에 입각한 인간적 판단의 가치를 인정하고 현세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켰다. 르네상스에서 근대성을 찾아내지 못하는 역사가들이 종교개혁을 거침없이 근대로 수용하는 것은 바로 이 이성과 개인적 판단에 대한 인식 때문일 것이다.
<중 략>
‘땀흘려 일하고 절약하여 얻는 재산’ 그것은 많으면 많을수록 신의 은총이 크다는 것을 의미했다. ‘부자가 천당가는 것은 낙타가 바늘귀를 통과하는 것만큼 어렵다’는 성경구절에 고통받아 온 부자들은 “이 세상 재화의 불공평한 분배는 신의 섭리의 특별한 배려이고, 신은 그런 소유상의 차이로 인간이 알 수 없는 비밀스런 목적을 추구한다”는 교리에 고무받았다. 베버에 따르면 신교에 의해 금욕주의가 중세의 수도원에서 일상생활의 영역으로 옮겨지고, 그것은 자본주의 경제를 건설하는 데 이바지했다. ‘열심히 일하고 아껴’ 돈을 모으고 그것을 자본으로 투자함으로써 성장한 서구의 자본주의와는 합리적 경제체제이다 그러므로 베버에 따르면 합리적 시장경제 원리에 의지하는 서구의 자본주의는 투기에 의지하나 권력과 야합하는 ‘천민자본주의’와는 질적으로 다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