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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튜어트 홀의 ‘접합’ 개념과 북한의 설화 연구 (유용성과 한계 검토를 위한 시론)

의대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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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1.21
최종 저작일
201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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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스튜어트 홀의 ‘접합’ 개념과 북한의 설화 연구 (유용성과 한계 검토를 위한 시론)에 관해 조사하는 과제 입니다.

스튜어트 홀의 ‘접합’ 개념과 북한의 설화 연구 (유용성과 한계 검토를 위한 시론)에 관해 작성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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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홀의 접합 개념
1) 개념 정리
2) 접합과 이데올로기

3. 북한 설화 분석
1) 총각과 선녀
2) 길림감옥에 나타난 성인
3) 지귀의 소원

4. 접합 개념 활용의 유용성과 한계
1) 유용성; 북한 설화의 재발견
2) 한계점; 자의적 해석의 함정

5. 나오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이 글의 목적은 스튜어트 홀(Stuart Hall)의 ‘접합(articulation)’ 개념을 북한의 설화 분석에 활용하였을 때 무엇이 유용하며 한계는 무엇인가를 검토하는데 있다. 한 사회집단에서 구전되는 설화는 그 ‘전승력’으로 인해 해당 사회집단의 세계관과 정서를 탐구하기에 좋은 소재다. 1990년대 말 이래 남한 학계에서도 북한 설화를 본격적으로 연구한 성과들이 나왔다. 그러나 주로 고전문학자들에 의해 진행된 선행 연구는 북한의 설화들이 자연스럽게 구비전승 되지 않고 정치적 이념에 의해 변형되어 도구화되었다는 이유로 그 가치를 부정적으로 평가하였다. 반면 근대 이전에도 설화가 정치적으로 이용되었음을 들어 이를 북한만의 현상으로 보는 이전 연구들의 시각을 교정하려는 시도가 없지 않았으나, 이 연구 역시 고전문학의 한 갈래로 북한 설화의 존재양상을 살펴보는데 그치고 있다.
기존 연구의 성과를 넘어 북한 사회와 문화를 연구하는 중요한 창(窓)으로서 설화를 활용할 수는 없을까? 이 글의 문제의식은 바로 이러한 질문에서 시작되었다. 북한의 설화가 이념적으로 변형되어 인민교양의 수단 이상의 의미를 상실했다 하더라도, 북한 당국이 근대 이전부터 전승되는 설화를 차용했고, 지금도 설화를 ‘호명’하고 있다는 사실은 시사하는 바가 적지 않다. 우선, 설화적 이야기 방식이 인민들에게 여전히 설득력을 갖는다는 사실이다. 당성, 계급성, 인민성이 요구되는 북한 문예의 필수적인 요건 상, 인민성이 소멸되었다면 북한의 설화는 계속적으로 활용될 수 없었다고 보아야 한다. 따라서 북한 설화는 북한 인민의 정서와 요구를 들여다 볼 수 있는 중요한 통로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재 남한에서 북한의 구비전승 설화를 채록하는 일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그러나 현재 남한에서 북한의 구비전승 설화를 채록하는 일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활자화된 ‘문헌설화’만을 제한적으로 검토할 수 있을 뿐이다. 이러한 ‘문헌설화’는 인민의 정서나 요구와는 무관하게 당국이 일방적으로 공급하는 설화라고 볼 여지도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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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명숙, 조선의 력사인물 1 (평양: 고등교육도서출판사, 2002).
《조선의 민속전통》편찬위원회, 조선의 민속전통7-구전문학과 민속공예(평양: 과학백과사전종합출판사, 1995).
조선작가동맹 중앙위원회 4.15문학창작단, 고난의 행군 (동경: 구월서방, 1979).
김문태, “<북한의 설화> 연구,” 누리와 말씀, (1999).
김영희, “북한에서의 구전설화 전승과 연구,” 한국문화연구, 제5집 (2002).
이복규, “북한 구전설화 연구-탈북자들의 구술자료를 중심으로,” 東아시아古代學 제8집 (2003).
김화경, 북한설화의 연구 (경산: 영남대학교출판부, 1998).
김환희, 옛이야기와 어린이책-잃어버린 옛사람들의 목소리를 찾아서 (파주: 창비, 2009).
李符永, 韓國民譚의 深層分析-分析心理學的 接近 (서울: 집문당, 2000)
한정미, 북한의 문예정책과 구비문학의 활용 (서울: 민속원, 2007).
華鏡古典文學硏究會 編, 說話文學硏究(上) 總論 (서울: 단국대학교출판부, 1998).
Hall, Stuart, 임영호 편역, 스튜어트 홀의 문화 이론 (서울: 한나래, 1986).
Procter, James, 손유경 옮김, 지금 스튜어트 홀 (서울: 앨피, 2006).
Smith, Philip, 한국문화사회학회 옮김, 문화이론 (서울: 이학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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