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의 피사계 심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13.01.30
- 최종 저작일
- 201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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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논제 : 카메라의 피사계 심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카메라 피사계 심도의 정의
2. 피사계심도와 착란원(Circle of Confusion)
3. 피사계 심도의 특징
4, 피사계 심도와 조리개 구경과의 관계
5. 피사계 심도와 초점거리, 렌즈 종류와의 관계
6. 피사계 심도의 계산법
7. 디지털 카메라에서 피사계 심도 조절하는 방법
(1) 수동 설정시
(2) 자동 설정 기능이 있을 시
8. 피사계 심도표 (사례)
III.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피사계 심도란 영어로 depth of field(DOF)인데, 카메라로 찍은 사진의 초점이 맞는 범위이다. 렌즈의 초점은 한 면에 정해지나 실 사진에서는 초점면을 중심에서 주위가 서서히 흐려지는 현상으로 나타나는데, 이를 충분히 초점이 맞는 것으로 인식하는 범위의 한계를 피사계 심도라 한다. 카메라에서 피사계 심도는 여러 가지 영향에 의하여 나타나고 렌즈의 초점 거리, 촬상면의 크기, 피사체와 사진기 간의 거리, 조리개 개방 정도(f 값) 등에 의하여 결정된다.
<중 략>
이 원의 크기는 초점에서 벗어날수록 크기가 커지므로 촬영된 피사체의 각 부분들은 흐리게 보여 초점이 맞지 않은 것처럼 보인다. 원의 크기가 어느 정도 커지기까지는 육안으로 구별이 불가능하고 초점이 맞아 있는 것 같이 보인다. 눈으로는 점인지 원인지 구분되지 않아 초점이 맞지 않았어도 맞아 있는 것처럼 보이는 원의 크기를 허용 착란원이라고 하며 허용 착란원의 크기보다 작은 원을 형성하는 피사체 범위를 피사계 심도라고 볼 수 있다. 착란원은 크기는 조리개를 조일수록 광원의 입사각이 좁아져 크기가 작아지므로 피사계심도가 깊어진다. 착란원의 크기는 물체의 윤곽선 해상도에 큰 영향을 주게 되고, 착란원이 너무 커지고, 물체의 윤곽을 뚜렷이 인식할 수 없어지는 범위까지가 피사계 심도이다.
<중 략>
피사계 심도는 렌즈의 초점을 한 곳에 맞추었을 때 그 앞뒤로 초점이 맞아 보이는 범위로 사진이나 영화기술 개론에서 빠지지 않고 다루어지는 개념이다. 실제 사진 촬영 시 활용 팁으로는 조명을 밝게 하여 촬영하면, 밝은 조명으로 인하여 렌즈 조리개를 닫을 수 있어 피사계 심도가 증가하여 초점을 맞출 수 있는 피사체의 범위가 넓어진다.
참고 자료
Michael Langford, Langford’s Starting Photography Part 3
hhttp://www.cambridgeincolour.com/tutorials/depth-of-field.htm
http://www.mir.com.my/rb/photography/fototech/htmls/depth.html
http://www.cambridgeincolour.com/tutorials/depth-of-field.htm
http://en.wikipedia.org/wiki/Circle_of_confusion
http://en.wikipedia.org/wiki/Depth_of_fie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