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위한 센서 & 인터페이스
- 최초 등록일
- 2013.02.01
- 최종 저작일
- 20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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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도서관에서 직접 유비쿼터스 컴퓨팅 책 빌려서 조사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비쿼터스의 개념
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3.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위한 센서 및 인터페이스
본문내용
유비쿼터스의 개요
1. 유비쿼터스의 개념
유비쿼터스 컴퓨팅
목적 : 모든 사물에 컴퓨팅 능력을 심는 것
→ 이를 위해서 모든 사물에 극소형의 컴퓨터 칩을 집어넣어서 이들을 지능화 시켜야함
결과 : 사물의 일부가 된 컴퓨터들은 주변상황을 인식할 수 있고, 지리적으로 떨어진 곳에서도 사람들이 대상 사물과 그 주변 환경의 변화를 지각하거나 추적할 수 있도록함
2.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컴퓨터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아니다.
→항상 네트워크에 접근 가능해야 한다는 의미
●인간화 된 인터페이스로서 눈에 보이지 않아야 한다.
→ 내장형 또는 소형 마이크로 컴퓨터 칩 형식이 되어야 함
●현실 세계의 어디서나 컴퓨터의 사용이 가능해야 한다.
→ 현실 세계의 구체화된 어떠한 장소에서도 컴퓨팅이 가능해야 함
●개인화 된 서비스가 제공된다.
→ 사용자가 상황에 따라 서비스가 변해야 함
3.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위한 센서 및 인터페이스
3-1. 센서 종류
1) 조도 센서(ED4550 ; Light Sensor)
2개의 센서를 이용하여 빛의 양을 감지한다.
● Cds 및 퍼터 IC를 이용한 조도 측정
● 저전력 설계
● 온도 보상기능 내장으로 정확한 광량 측정
● 범용 IC 사용으로 여러 가지 편리한 GUI 제공
● RS-232를 이용한 통신
● 측정 범위 : 0.1 ~ 50000 LUX
● 최소분해능 : 0.1 LUX
<중 략>
① 가동 코일형 진동센서 (Moving coil-type Vibration Sensor)
강한 자석에 의하여 좁은 간극에 균일한 자계를 일으키도록 자기회로를 만들고, 자속과 직교하여 움직일 수 있는 코일을 진동판에 고정시킨 구조이다. 진동판이 진동하면 플레밍의 오른손의 법칙에 따라 가동코일에 기전력이 발생한다. 가동 코일형 마이크로폰은 그 전형적인 예로서, 소리를 전기신호로 변환한다. 한편, 가동코일형 스피커나 가동 코일형 수화기는 가동 코일에 전류를 흘림으로써 플레밍의 왼손 법칙으로 축 방향으로 구동력이 생겨 진동판이 진동하여 소리를 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