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동질성(민족의 동질성)과 통일, 민족동질성(민족의 동질성)과 문화, 민족동질성(민족의 동질성)과 방송, 민족동질성(민족의 동질성)과 교육, 민족동질성(민족의 동질성)관련 제언
- 최초 등록일
- 2013.02.22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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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민족동질성(민족의 동질성)과 통일
Ⅲ. 민족동질성(민족의 동질성)과 문화
Ⅳ. 민족동질성(민족의 동질성)과 방송
Ⅴ. 민족동질성(민족의 동질성)과 교육
Ⅵ.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자유 민주주의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생활태도를 갖게 하고 민족 공동체 형성을 위한 가치관과 능력을 갖게 하며 분단 현실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인식을 갖게 하여 장차 통일에 대한 논의와 결정에서 책임 있는 민족 성원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통일원에 추진한 통일대비 교육지원법에서는 “모든 국민이 민주시민으로서 남북한 주민 간 동질성 회복과 화해의 촉진 및 민족공동체를 형성 할 수 있는 자세를 갖추고 통일 대비 태세를 확립하며 자유와 복지와 인간 존엄성이 보장되는 통일국가를 건설하는 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를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제반교육활동을 말한다.”라고 돼있으며
<중 략>
1960년대 초반에 전통적 민속명절의 개념과 내용이 변화하였고, 상당한 비판의 대상이 되었다. 특히 1967년 5월 ??봉건잔재를 뿌리뽑아야한다. 는 김일성의 교시에 의하여 민속명절은 공식적으로는 일단 사라졌다. 그 뒤 명절의 긍정적인 측면도 나오면서 민속명절이 북한사회에 맞게 변화되기에 이르렀으며, 고유한 민속명절들이 본격적으로 복권되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이다. 1988년에 추석, 1989년 설날과 단오가 각각 공식적으로 복권되었다. 특히 1990년대 들어와서는 민속명절을 대하는 태도가 적극적이다.
<중 략>
가. 학교 현장에서 통일교육은 재량활동이나 특정교과시간에 전시성 교육으로 흐르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각 교과별로 통일문제를 교과 내용과 관련시켜 수업을 전개하려는 노력이 요구된다.
나. 통일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교사와 학생들이 통일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통일 교육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려는 자세와 노력이 요구된다.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는 아직도 통일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함에도 불구하고 통일교육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려는 학생과 교사의 인식은 부족한 편이다. 따라서 통일교육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여건 조성이 필요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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