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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2.22
- 최종 저작일
- 2013.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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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문화,교육,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세계관,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자연관,환경관,국가관,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인간관,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신관
목차
Ⅰ. 개요
Ⅱ.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문화
Ⅲ.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교육
1. 동양
1) 고조선의 학교
2) 삼국시대의 학교
2. 서양
1) Rome
2) 중세
3) 인문주의 교육
Ⅳ.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세계관
Ⅴ.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자연관
Ⅵ.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환경관
1. 동양
1) 인간은 우주천지의 중심
2) 서양보다 앞서서 ‘천인합덕(天人合德)’, ‘천인합일(天人合一)’사상에 기초한 사회적 환경관으로 발전
2. 서양
Ⅶ.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국가관
Ⅷ.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인간관
1. 동양
2. 서양
Ⅸ. 동서양(동양과 서양)의 신관
1. 존재론
2. 인식론
3. 이치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서구의 개인주의는 미국 사람들로 하여금 어려서부터 모든 행동의 원천을 자기로부터 출발케 해 개체의식을 발달시킨 데 반해 유교의 가부장적 윤리에서는 생동의 결정이 개인을 중심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가(家)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가족 중심적인 집체 의식을 발달시켰다.
미국 사람들은 무엇에나 개체를 내세워 ?My house(나의 집)?,?My mother(나의 어머니)?라고 부르는데 반해 한국 사람들은 집을 개체가 소멸된 ?우리 집?(Our house), 아버지를 ?우리 아버지?(Our father)라 부른다. 이것은 언어 속에 나타난 두 국민의 의식 구조의 차이를 잘 말해주는 것으로서 한국에서는 개인개념은 가족개념 속에 소멸되는 데 반하여 미국에서는 가족개념보다 개인개념이 뚜렷이 부각된다고 말할 수 있다.
자기와 다른 사람을 잘 구별하는 이분법(二分法:dichotomy)에 익숙한 미국 사람들이 ?우리 집사람?(Our house)이라는 표현을 들으면 도대체 여자 하나를 데리고 남자 몇 사람이 같이 사는가 하는 의아심을 같게 될 것이다.
<중 략>
3. 이치론
세계의 모든 논리적 명제를 진(眞)과 위(僞)로만 구분 인정하는 이치론적 논리학(二値論的論理學)에 의해서 자신들의 신(神) 이외의 신이나 절대적 가치(價値)는 모두 거짓이기 때문에 제2, 제3의 종교나 신을 인정하지 않고 오직 하나님에 의해서만 구원(救援)이 가능한 배타적이고 독선적인 유일신적 신관을 확립하게 된 것이다. 이상에서 보았듯이 서양철학의 형이상학적 사고와 인식론을 바탕으로 한 신의 개념은 ‘존재하는 실체’로서 즉, 궁극적 유(有)의 개념이다. 이에 비해 동양철학에서는 모든 실재의 궁극(窮極)을 무(無)로 본다는 점에서 서양의 사고 방식과 크게 다르다.
동양의 문화는 무(無- nothing)의 문화로서 실재는 아무 형상이 없으며 한정되지 않은 것으로 본다. 이 무(無)의 개념은 대상이 없는 주관을 의미하기 때문에 표현이 불가능하다. 즉, 주객의 대립을 초월한 실재를 경험한다는 것은 종교적으로 표현하면 신성(神性)의 경험, 신과의 만남, 혹은 열반의식(涅槃意識)을 의미한다.
참고 자료
김용운 - 동서양 문화와 한국인의 국제화, 한양대학교 민족학연구소, 1988
박재주 - 동서양 세계관과 윤리관의 만남, 철학과현실사,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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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규영 - (동서양)교육의 역사, 학지사, 2011
최학유 - 동서양의 고전적 국가관에 관한 연구, 청촌장학재단, 1999
한자경 - 동서양의 인간 이해 : 희랍, 기독교, 불교, 유가의 인간관 비교 연구, 서광사,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