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다와 다말 이야기_편집비평, 정경비평으로 접근한 내용
- 최초 등록일
- 2013.03.09
- 최종 저작일
- 2007.11
- 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유다와 다말 이야기를
정경비평 관점과
편집 비평 관점에서
써낸 2페이지 짜리 작은 분석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정경적 접근
2.편집 비평
본문내용
1. 정경적 접근
※정경적 접근이란 예일대 교수인 차일즈 주장한 방법으로서 성경을 하나의 완전한 정경으로 보며 이 정경위주로 우리가 생각해야 한다는 방법론이다. 이 방법론은 특이할만한 성서 해석방법이기 보다 성서를 한권으로 읽는 커다란 눈을 가지고 해석하는 방법이다.
- 유다와 다말이야기는 무엇을 말하고 있는 것인가?
창세기는 창조 이야기로 시작해서 이스라엘 백성(하나님의 선민)의 창조로 마감을 한다. 이를 뒷받침 해주듯 창세기 38장 양쪽에 있는 37장과 39장 이후로는 요셉 이야기 곧 하나님 백성의 창조라는 창조론적 이야기로 전개되어져 가고있다. 줄거리가 요셉이야기로 흘러가고 있는 이 시점에서, 유다의 이야기가 나오는 것은 사실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할 메시야(그리스도)가 유다지파 혈통에서 나올 것을 예언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하나님의 백성의 창조와 유다와 다말이야기는 어떤 연관을 짓고 있는가?
a.창38:1~11 - 유다의 아들 둘이 죽음. 그 후 다말은 친정에서 수절을 하며 지냄.
b.창38:12~23 - 유다가 딤나로 올라감. 다말이 딤나 길곁 에나임 문에서 약속을 지키지 않는 시아버지로 인해 창녀로 가장함. 시아버지의 물건을 받고 시아버지와 동침. 유다가 후에 창녀를 찾아 물건을 도로 찾으러 하지만 찾지 못함.
c.창38:24~26 - 다말의 잉태로 유다가 분노. 다말이 유다의 물건을 보임. 다말이 의로운 여자로 인정 받음.
d.창38:27~30 - 다말이 쌍둥이를 해산함(베레스, 세라).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