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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초 등록일
- 2013.03.25
- 최종 저작일
-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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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정시][서정시 정의][서정시 이념][서정시 특징][서정시 이념][도시][성에꽃]서정시의 정의, 서정시의 이념, 서정시의 특징, 서정시의 역사, 서정시와 도시, 서정시와 성에꽃
목차
Ⅰ. 개요
Ⅱ. 서정시의 정의
Ⅲ. 서정시의 이념
Ⅳ. 서정시의 특징
1. 단형의 추구
2. 고독의 세계
3. 정조(情調)의 형상화
4. 음악성의 중시
Ⅴ. 서정시의 역사
1. 중세(8-16세기)
2. 11~13세기
3. 14~15세기
Ⅵ. 서정시와 도시
Ⅶ. 서정시와 성에꽃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여기서 서정시에 대한 소박한 정의로 되돌아가 볼 필요가 있다. 서정시에 대한 소박한 이론에는 분명히 ‘대상’을 고려하는 측면도 함께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냥 막연하게 주관 정서만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분명 ‘대상’에 대한 주관 정서를 표현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지금까지 우리는 서구 낭만주의의 압도적인 영향으로 ‘주관 정서’에만 초점을 모았지 그 객관적인 측면에는 소홀히 해온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알고 보면 동양에서는 오래 전부터 서정시의 객관적인 측면, 곧 대상적 측면을 매우 중요시 해 왔다. ‘情景交融’이라는 시학용어만 보더라도 동양의 서정시론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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싹트게 되었다. 도시의 발달과 함께 부르주아가 사회의 중요 계층으로 부각된 13세기에는 풍자와 해학이 넘치는 문학이 크게 발달하였다. <장미이야기>로 대표되는 우의문학과 명랑하고 개방적인 갈리아정신을 모태로 한 운문소화 파블리오, 사회의 부정이나 위선을 풍자한 운문설화체 <여우이야기>등이 이 시기에 발표되었다. 이들은 문학의 주제와 독자층이 귀족계급으로부터 서민계급으로 옮겨졌음을 보여준다. 이 시기 서정시인으로 활동한 뤼트뵈프는 봉건사회에 대한 서정과 풍자를 조화시켜 개인적 감정을 노래한 프랑스 최초의 서정시인이었다
<중 략>
‘덜컹거리는’ 세계 속에서 환한 얼굴이 아닌 푸석한 얼굴로 어느 곳인가에 있을 친구의 모습을, 시적 화자는 성에꽃을 통하여 만나고 있다. 또 이런 친구와 민중들이 엮어낸 성에꽃에서 정열의 숨결을 발견하고 있다. 그리고 이런 정열은 이 어려운 세상에 희망으로 작용하고 있다. 비록 구체적인 미래의 전망이 형상화되지 않았더라도, 그들의 뜻이 이루어질 것임을 보장하는 동지의 투쟁을, 시적 화자는 성에꽃과 이 꽃이 어린 ‘새벽’ 차창에서 발견하고 있다.
이처럼 이 시는 시적 화자를 통하여 객관의 세계와 만나고 있으며, 아울러 주관의 세계와도 만나고 있다. 이를 통하여 시적 화자에게 주관적인 세계마저도 독자에게 전달됨으로써, 구체적인 삶의 현장으로 자리를 잡게 된다.
참고 자료
김재홍 외 1명 - 한국 현대 서정시의 특성과 갈래론,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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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기섭 - 서정의 힘과 이념, 어문연구학회, 1999
윤여탁 - 시의 논리와 서정시의 역사, 태학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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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승호 - 서정시의 이데올로기와 수사학, 국학자료원,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