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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관][동양][서양][이슬람교][원시시대]동양의 신관, 서양의 신관, 이슬람교의 신관, 원시시대의 신관, 단군신화의 신관, 칼빈주의의 신관, 보나벤투라(보나벤뚜라)의 신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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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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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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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관][동양][서양][이슬람교][원시시대]동양의 신관, 서양의 신관, 이슬람교의 신관, 원시시대의 신관, 단군신화의 신관, 칼빈주의의 신관, 보나벤투라(보나벤뚜라)의 신관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동양의 신관

Ⅲ. 서양의 신관
1. 종교발생기원에 대한 비판적 설명
2. 원의(Wunsch)의 투사와 모상으로서의 신
3. 인간소외와 무신론

Ⅳ. 이슬람교의 신관

Ⅴ. 원시시대의 신관

Ⅵ. 단군신화의 신관

Ⅶ. 칼빈주의의 신관

Ⅷ. 보나벤투라(보나벤뚜라)의 신관
1. 하느님의 존재는 모든 이성적 영혼 안에 자연적으로 타고난(생득적) 진리라는 사실에 기초하고 있다
2. 창조물을 통한 방법으로서 인과원리의 단순한 적용에 따른 추리이다
3. 제 1 원리를 통한 논증이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플라톤(Platon B.C 427-347)은 “하나님은 영원한 정신이며, 자연에 있어서 선의 원인이다.”라고 했다. 또한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B.C 384-322)는 “하나님은 만물의 근원이다”라고 했으며 스피노자(Spinoza)는 “신은 절대적인 우주의 실체, 모든 존재의 진정한 원인, 모든 존재의 그 자체로써 모든 특수한 구체적 존재는 그 자체의 변형에 불과하다”라고 했다. 라이브니쯔(Leibnitz)는 말하기를 “사물의 최종적 원인이 하나님”이라 하였으며, 칸트(Kant)는 말하기를 “자기 이해력과 의지를 지닌 자연의 원인이 되는 존재자, 모든 권리는 가졌으나 의무는 없는 존재자, 세상의 창시자”라고 하였다.

<중 략>

뿐만 아니라 폴리네시아인의 우주 창생 신화는 신들과 세상의 기원에 관한 그리스 신화와 유사하며, 중국 반고의 신화 역시 유사한 형태를 가지고 있다. 특히 이러한 신화가 있다는 것은 보다 열악한 환경에서 생활해 온 폴리네시아인들이 보다 빠르게 환경에 적응해야 할 필요에 의해서 인류 의식의 발전과정을 거쳤으며 종교 역시 보다 발전된 형태로 나타난 것이라고 보여 진다. 그래도 이때까지의 이 지역의 원주민들은 토템과 샤먼, 주술과 정령 신앙을 가졌으며 물활론적(物活論的)신앙의 수준을 넘지 못하고 있다. 중국의 예를 살펴보면 기원전 2000년경 상(商)족이 통치하던 상왕조 또는 은왕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중 략>

셋째 방법에서는 우리 영혼의 능력인 기억, 지성, 의지를 통하여 하느님을 알아 볼 수 있다.
넷째 방법에서는 영혼이 정화되고 조명되고 완전해 짐으로써 우리의 정신이 하느님의 모상인 우리 영혼 안에 들어감으로써 하느님을 바라본다.
위 두 단계에서 우리는 나아가 우리의 정신 위에서 빛나고 있는 빛, 영원한 진리의 빛을 통해서 우리 위에서 그분을 관상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르렀다.
다섯째 방법에서는 존재의 순수성, 무조건성, 절대성, 단순성, 현실성을 통하여 이 존재가 하느님임을 안다.
여섯째 방법에서는 순수한 선함을 드러내는 삼위일체 안에서 각 위격의 고유한 속성들을 관상하게 된다

참고 자료

김영하(2010), 칼빈주의 구원론에 관한 고찰, 한국지역사회발전학회
김해원(2003), 성 프란치스꼬의 영적 성장 : 성 보나벤뚜라의 대전기를 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
권진관(2004), 동학의 신관과 서학의 신관 : 민중신학적인 관점에서, 한국신학연구소
방석종(2004), 단군설화의 역사비평적 해석 : 신관을 중심으로, 고조선단군학회
이원삼(2005), 이슬람교의 신관 : 꾸란 속의 하나님, 본질과현상사
Eun Hee Shin(2007), 동서양 범재신관에 관한 종교철학적 대화-영개념을 중심으로,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국학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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