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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재산권법3공통)A는한국방송통신대학교법학과재학생이다A의저작물저작재산권위반여부0k

*용(오이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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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3.28
최종 저작일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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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적재산권법3공통)A는한국방송통신대학교법학과재학생이다A의저작물저작재산권위반여부0k

법학과 지적재산권법3공통


A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재학생이다. A는 법학과 교수 B가 진행하는 전공과목의 출석 수업을 듣는 과정에서, 스마트폰의 음성 녹음기능을 이용하여 수업 중 B교수의 설명내용 일부를 녹음하였다. 이때 A는 B교수나 다른 누구에게 녹음사실을 알리거나 그 동의를 구한 바는 없다. 이상과 같은 사안에서 아래 각 질문에 답하시오.
(1) B교수가 자신의 강의 중 제시한 설명내용은 어떤 경우에 ‘저작물’에 해당될 수 있는가?
(2) B교수의 위 설명내용이 저작물에 해당한다고 가정할 때, A의 음성 녹음행위는 복제?공연공중송신전시배포대여2차적저작 물작성 등 저작재산권이 미치는 여러 행위들 중 어떤 행위에 해 당하는가? 아울러 그 근거를 설명하시오.
(3) A의 음성 녹음행위가 위와 같이 저작재산권이 미치는 여러 행위 중 하나에 해당한다고 가정할 때, 그럼에도 불구하고 A의 행위가 최종적으로 적법한 행위로 취급되려면 우리 저작권법상 ‘저작권 제한’에 관한 규정들 중 어느 조항의 어떤 요건을 구비하여야 하는가?(단, 저작권법 제28조 및 최근에 새로 신설된 제35조의3은 論外로 제외할 것)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B교수가 자신의 강의 중 제시한 설명내용은 어떤 경우에 저작물에 해당될 수 있는가?
1) 저작물의 분류
(1) 강학상의 분류
(2) 법률상의 분류

2) 어떤 내용이 저작물에 해당되는가?

2. B교수의 위 설명내용이 저작물에 해당된다고 가정할 때, A의 음성녹음 행위는 복제ㆍ공연ㆍ공중송신ㆍ전시ㆍ배포ㆍ대여ㆍ2차적 저작물 등 지적재산권이 미치는 여러 행위들 중 어떤 행위에 해당하는가? 아울러 그 근거를 설명하시오.

3. A의 음성 녹음행위가 위와 같이 저작재산권이 미치는 여러 행위 중 하나에 해당한다고 가정할 때, 그럼에도 불구하고 A의 행위가 최종적으로 적법한 행위로 취급되려면 우리 저작권법상 ‘저작권 제한’에 관한 규정들 중 어느 조항의 어떤, 요건을 구비하여야 하는가?(단, 저작권법 제28조 및 최근에 새로 신설된 제35조의 3은 논외로 제외할 것)
1) 저작권의 제한유형
(1) 권리제한의 의의
(2) 저작재산권의 제한
(3) 법정허락에 의한 제한

2) 사례의 경우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필자도 학교 다닐 때 중요한 강의 내용 필기한 것 복사한 적이 있다. 수업내용에 충실하지 못하고 다른생각을 하거나 불출석하여 수업내용을 전혀 알지 못하는 경우 급우의 도움을 얻어 그 내용을 복사하여 시험에 참고하면 좋은 성적이 나오기도 한다. 요즘 저작권의 문제가 사회적으로 크게 대두되고 있어 함부로 복하하는 것이나 교수님의 강의 내용을 녹음한 것이 법적으로 저작권위반에 걸려 더욱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저작재산권(economic right)이란 저작자가 자신의 저작물에 대해 갖는 재산적인 권리를 뜻한다. 따라서 일반적인 물권(物權)과 마찬가지로 지배권이며, 양도와 상속의 대상일 뿐만 아니라, 채권적인 효력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자작재산권도 엄연히 법적으로 보호 받을 수 있는 권리로서, 저작자 일신에 전속되는 인격권과는 사뭇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또한 저작재산권은 저작자가 자신의 저작물에 대해서 갖는 배타적인 이용권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자신이 직접 저작물을 이용하는 경우보다는 남에게 저작물을 이용하도록 허락하고 그 대가를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에 해당되는 금전적 보상이 따르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우리나라 저작권법 제 1조에서는 `저작자의 권리 및 그에 인접하는 권리를 보호하고 저작물의 공정한 이용을 도모함으로써 문화의 향상·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따라서 저작권은 저작권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자유로운 창작활동을 할 수 잇도록 하기 위한 법적인 배려하고 볼 수 있다. 저작권은 저작을 한 때부터 자동으로 발생하며 어떠한 절차나 형식의 이행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저작권법 제 10조 2항) 다 저작자가 저작한 저작물이 `문학·학술 또는 예술의 범위에 속하는 창작물`어여야 한다고 저작권법에서 정의하고 있기 때문에 그 범위를 벗어나지 않아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A는 법학과 교수 B가 진행하는 전공과목의 출석 수업을 듣는 과정에서, 스마트폰의 음성 녹음기능을 이용하여 수업 중 B교수의 설명내용 일부를 녹음하였다. 저작권법상 ‘저작권 제한’에 관한 규정들 중 어느 조항의 어떤 요건을 구비하여야 하는가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 자료

방석호, 2007,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와 저작권』, 오각사.
권영준(2007). 『저작권 침해판단론』. 박영사.
김기태(2010). 『저작권 쟁점 사례 연구』. 이채.
송영식·이상정(2011). 『저작권법개설(제7판)』. 세창출판사.
오승종(2012). 『저작권법(개정판 2판)』. 박영사.
오익재, 2008, 『당신은 지금 저작권 침해 중』, 성안당, pp.42-45.
*용(오이례*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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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분야
인문분야 전문 연구요
2015년
정치외교학 박사취득요
전문분야
논문, 사회과학, 교육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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