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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3.28
최종 저작일
201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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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음파와 음파형

Ⅲ. 음파와 음파전달
1. pressure receiver
2. pressure-gradient receiver
3. asymmetrical pressure-gradient receiver

Ⅳ. 음파와 음성학

Ⅴ. 음파와 정상파

Ⅵ. 음파와 공명

Ⅶ. 음파와 소음
1. 소음
2. 파동
3. 매질
4. 펄스파
5. 낮과 밤의 소리의 전파
6. 소음 정도와 소리의 3요소
7. 소음을 줄이는 방법
8. 소음 환경 기준

Ⅷ. 음파와 오실로스코프

본문내용

Ⅰ. 개요
심리음향(Psychoacoustics)이란, 소리가 사람에게 어떻게 들리는 가를 사람의 심리와 음향을 관련시켜 연구하는 학문이다. 소리를 나타내는 데는 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물리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사람이 소리를 인식할 때는 인간 심리가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물리적 인자들에 의한 표현으로는 그 현상을 정확하게 설명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물리적인 표현에 인간 심리의 요소를 가미한 인자들의 필요성이 생기게 되었다.
소리에 대한 물리적 인자는 압력, 주파수, 스펙트럼, 시간, 엔벨롭(envelope)의 5가지이다. 이 다섯 가지 속성 중 우리에게 새로운 용어는 스펙트럼과 엔벨롭일 것이다. 스펙트럼은 소리의 주파수성분들을 나타내는 말이다. 즉 우리가 소리의 파형을 볼 때 시간을 x축으로 파의 크기를 y축으로 보는 방법이 있고, 또 다른 하나의 방법은 시간대신 주파수를 x축으로 파의 크기를 y축으로 보는 방법이 있다. 두 번째 방법에서 나타나는 파의 형상을 스펙트럼이라고 한다. 엔벨롭이란 시간에 따라 소리의 크기가 변화하는 모습을 나타내는 말이다.
그렇다면, 심리적 요소를 가미한 소리의 표현 인자들은 어떤 것이 있을까? 아마도 물리적 인자들과 유사한 것일 것이다. 소리의 크기를 나타내는 라우드니스(Loudness), 소리의 높이를 말하는 피치(Pitch), 소리를 구분하는 데 사용되는 탬브르(음색, Timbre)와 소리가 들리는 시간을 말하는 시간(Duration)이 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시간이다. 즉, 시간이란 소리가 나는 시간이 아니라 소리가 들리는 시간을 말한다.
그럼 여기서 소리의 물리적 인자들과 심리적 인자들의 관계를 살펴보자. 물리적 인자와 심리적 인자가 일대일로 직접 대응하지는 않는다. 우리가 느끼는 음의 세기는 소리의 실제 세기와 강한 연관이 있으나 다른 물리적 인자들과도 약간의 연관성이 있다. 예를 들면, 우리가 들을 수 있는 소리의 크기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가장 쉽게 소리의 압력을 높이면 효과가 크고, 다른 물리적 인자들을 변화시켜도 그 효과는 작지만 우리가 듣는 소리의 크기는 변한다는 것이다. 한편, 우리가 듣는 소리의 높고 낮음은 주파수와 강한 관계가 있고, 탬브르(음색)는 스펙트럼과 강한 관계, 주파수와 엔벨롭과는 보통의 관계를 가지고, 지속 시간은 시간과 강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김재권(1994), 주파수 영역에서 음파분리법에 의한 덕트소음의 능동소음제어, KAIST
임세한 외 3명(2007), 동해 북부해역의 수중음파전달 변동성, 한국군사과학기술학회
오정현(2010), 정상파 음원분석 과정에 참여한 학생들의 연구 주제 변화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정명숙(2009), 구어 연구를 위한 음성학·음운론의 과제, 한국어학회
장영(1992), 오실로스코프의 구매속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최명선 외 1명(1996), 음파의 공명 산란에서의 고유 배경 음압, 한국비파괴검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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