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동서양고전의이해D]대지의 저주받은 사람들(프란츠 파농, 남경태 역, 그린비, 2004) - 이 책을 선택한 이유와 가장 인상적인 구절(실린 쪽수), 독후감

*승*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3.03.28
최종 저작일
2013.03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동서양고전의이해D]
[대지의 저주받은 사람들] 프란츠 파농, 남경태 역, 그린비, 2004.
1) 이 책을 선택한 이유
2) 가장 인상적인 구절(실린 쪽수)
* 여러 군데, 여러 구절이어도 상관없으며 실린 쪽수표시는 각 구절 끝에 ( )속에 표기한다.
3) 독후감(분량 3매 내외)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성심성의껏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이 책을 선택한 이유

Ⅲ. 가장 인상적인 구절(실린 쪽수)
[대지의 저주받은 사람들] 프란츠 파농, 남경태 역, 그린비, 2004

Ⅳ. 독후감
1. 대지의 저주받은 사람들
2. 식민지배의 부정적 효과
3. 알제리 폭력저항의 불가피성
4. 한국에 남은 제국주의 폭력의 흔적
5. 지배와 피지배의 재생산과 대지의 저주받은 사람들
6. 우리 사회 안의 내부 식민지와 존재의 탈식민지

Ⅴ.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식민지 민족은 결코 혼자가 아니다. 식민주의는 막강한 힘을 자랑하지만 그 변방에서는 외부 세계로부터 새로운 이념과 영향이 유입될 수가 있다. 그 결과로 폭력의 분위기가 강해지고, 여기저기서 사태가 터져 나오면서 여기저기서 식민지 체제가 무너진다. 이 폭력은 원주민에게 유리한 상황을 조성하는 데 그치지를 않고 더 나아가 구체적인 실효를 가진다.
억압과 지배를 폭력이 아닌 비폭력의 정신으로서 타개함이 익숙해진 오늘날 마치 폭력이 반기를 든 비인간적이고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여겨지는 상황들에서 파농의 폭력을 옹호하는 주장은 어느 정도로 설득력을 가지며, 실효성을 가지는지는 의문이다.
하지만 이는 차치하고라도 흑인으로서, 그리고 전쟁을 가까이서 지켜보고 그 상흔을 안고 있는 사람들을 지켜본 그의 글 속에서는 진정성이 느껴짐은 틀림이 없는 사실이었다.
아프리카로서 비록 서구 열강의 지배를 받은 민족은 아니지만 한국 역시 피지배 민족으로서의 아픈 시간을 겪었다.


<중 략>


‘폭력이 과연 나쁘기만 한 것일까?’ 비폭력과 폭력을 이분법적으로 구분하여 전자에 도덕성을 적극적으로 부과한다면 후자는 당연히 악(惡)으로써 간주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그러나 폭력이 수단임과 동시에 목적일 수는 없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평화’가 목표인 멕시코 사파티스타 민족해방군의 ‘폭력’이나 1999년의 미국 시애틀의 신자유주의 세계화 반대시위 등은 그 수단의 불가피함을 다수로부터 인정을 받고 있다.
그러면, 왜 유독 한국에서만큼은 ‘폭력’이 혐오의 대상이 되었고 배척을 당한 것일까? 내 의문은 꼬리에 꼬리를 물었다.
다소 거친 생각이지만, 당시에 ‘비폭력’이 철회가 됐더라면 촛불집회의 ‘촛불’이 근래와 같은 무력감을 느끼지 않지 않았을까? 라는 상상까지 해보았다. 현실 권력이 ‘폭력’ 용납하지 않는 상황이어서 일까? ‘폭력’을 전면에 등장시킨 문제적 인간 ‘프란츠 파농’은 역사의 물결에서 좀처럼 빛을 보지 못하고 있다.

참고 자료

프란츠 파농, 남경태 역, 대지의 저주받은 사람들, 그린비, 2004
프란츠 파농, 이석호 역, 검은피부 하얀가면, 인간사랑, 1998
앤드루 샤오, 오드리아 림, 김은영 역, 저항자들의 책, 쌤앤파커스, 2012
김지현, 탈식민주의의 얼굴들(파농 사이드 바바 스피박), 역락, 2012
이석호, 아프리카 탈식민주의문화론과 근대, 동인, 2001

자료후기(1)

*승*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동서양고전의이해D]대지의 저주받은 사람들(프란츠 파농, 남경태 역, 그린비, 2004) - 이 책을 선택한 이유와 가장 인상적인 구절(실린 쪽수), 독후감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6월 10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8:40 오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