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자명의 생애와 아나키즘에 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3.04.09
- 최종 저작일
- 201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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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아나키즘 수용 전의 활동과 아나키즘 수용의 배경
Ⅲ. 아나키즘 수용
Ⅳ. 의열투쟁에 대한 생각과 의열단(義烈團)
Ⅴ. 아나키스트로서의 활동과 아나키즘에 대한 인식
Ⅵ. 민족협동전선운동에의 참여
Ⅶ. 한·중 연합 공동 항일투쟁론 이 부분은 대체로 「유자명의 아나키즘 이해와 한·중연대론」 p.16-17에서 발췌하였다.
Ⅷ. 결론
본문내용
(1)들어가며
아나키즘은 무정부주의를 말하며, 개인이 지배하는 국가권력 및 모든 사회적 권력을 부정하고 절대적 자유가 행하여지는 사회를 실현하려고 하는 운동을 말한다. 이 아나키즘은 한국의 일제강점기에 독립운동의 일환으로 사용되었으며, 이는 크게 중국에서의 아나키즘과 일본에서의 아나키즘으로 나뉜다.
유자명, 박열, 신채호 중 내가 유자명을 고른 이유는 3학년 2학기 한국독립운동사 시간에 독립운동가로 이회영을 뽑아 발표한 적이 있기 때문이다. 이회영은 ‘노블레스 오블리주’라는 기치에 맞추어서 21세기에 들어 다시 부각되어서 관심이 가서 보고서를 작성하였고, 발표까지 하게 되었다. 이회영을 조사하며 아나키즘에 대해서도 여러모로 조사를 해보았는데, 이회영은 운동가였지 사상가가 아니었기 때문에 아나키즘에 대해서는 사실상 잘 알 수는 없었다. 그래서 유자명과 박열 둘 중에 고민하다가 ‘유자명의 아나키즘 인식을 알게 되면 지금 알고 있던 이회영의 활동 같은 것도 더 잘 알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 유자명을 조사하고 보고서를 쓰게 되었다.
<중 략>
이렇게 보면, 그의 한·중 국제연대론은 아나키즘의 ‘개방적 민족주의’ 이념에 입각한 민족 간의 연합주의를 통한 국제주의 또는 사해동포주의 지향에서 비롯하였다고 볼 수 있다.
Ⅷ. 결론
(1)유자명에 대한 평가
유자명은 1920년대 초 아나키즘을 민족해방운동 이념으로 수용한 뒤, 테러적 직접행동론을 민족해방운동의 방법론으로 채택하였으며, 이에 입각하여 의열단과 남화한인천연연맹을 이끌면서 선전·테러활동을 주도하였다. 그리고 1936년 무렵부터는 민족전선론을 제기하면서 민족통일전선을 결성하는데 주력하였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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