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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공간(인터넷)의 개념과 특성, 사이버공간(인터넷)의 주체, 사이버공간(인터넷)의 영향, 사이버공간(인터넷)의 정체성, 사이버공간(인터넷)의 양면성, 사이버공간(인터넷) 활용

*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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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4.11
최종 저작일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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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이버공간(인터넷)의 개념과 특성

Ⅲ. 사이버공간(인터넷)의 주체

Ⅳ. 사이버공간(인터넷)의 영향
1. 사이버 공간이 아동․청소년 발달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
2. 사이버 공간이 아동․청소년 발달에 미치는 부정적 효과

Ⅴ. 사이버공간(인터넷)의 정체성

Ⅵ. 사이버공간(인터넷)의 양면성

Ⅶ. 사이버공간(인터넷)의 활용
1. 교육 분야
1) 인터넷을 통한 학교 재단의 비리 폭로
2) 교육 주체로서의 자기 위치 찾기
3) 입시․전공에 대한 정보 교류
2. 문화 분야
1) 다양한 종류의 글쓰기
2) 영화․음악․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장르에 대한 접근 용이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이버공간의 또 다른 특성은 익명성이다. 자신의 정체를 명확히 드러내지 않고 다양한 정보와 즐거움을 획득할 수 있으며, 비대면적인 관계들은 개인의 단일적 정체성과 고정된 집단의식을 표방하였던 근대 산업사회적인 사고에서 유연한 공동체 의식과 개인의 복합적인 측면을 촉진하는 탈근대적 사고로의 전이를 유발한다.
현실에서 자신의 모습이나 역할이 어느 정도 한정되어 있는 상황과는 달리 사이버 공간에서는 자신의 관심에 따라 새로운 자아를 표현 할 수 있다. 사이버 공간에서의 상호작용은 직접적인 참여를 요구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상호작용은 모니터에 텍스트(메시지나 이미지)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비대면적인 상황은 신체를 통해 전달되는 개인에 대한 정형화된 정보를 은폐 할 수 있게 한다. 따라서 사이버공간에서는 육체의 구속성이 없어진다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사이버스페이스는 자신이 가진 익명적 주체성이 가진 안전장치로 인하여, 많은 사회적 약자에 해당하는 집단들의 정체성이 부각되기도 한다. 아울러 이러한 상황은 개인으로 하여금 새로운 자신의 모습을 창조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공해 주는데 이는 포스터의 언급에서도 다음과 같이 잘 나타나고 있다.
"자신의 성별 자체에 대해 결정을 해야 한다는 사실은 새로운 강력한 방식으로 개인 정체성 문제를 제기한다. 만약 내가 남자가 되고자 한다면 나는 그렇게 되는 선택을 해야한다. 나아가 나는 내 성별 선택을 어떤 신체 표시나 표정도 없이 의복이나 어조도 없이 언어로만 해야 한다. 나아가 나는 내 성별 선택을 어떤 신체표시나 표정도 없이 언어로 언어로만 해야 한다. 자신의 성별을 제시하는 일은 순전히 텍스트적 수단을 통해서 이루어진다."(Poster, 1992)
즉 개인의 단일적인 정체성에 대한 가정은 사이버 공간에서는 더 이상 가능하지 않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컴퓨터 화면 속에서 개인의 모습은 실체가 아니라 화면 속에서 의도되는 방식과 내용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사이버 공간에서의 정체성이란 그것이 나타나는 상황이나 영역에 좌우되는 것이다. 개인의 정체성이 만들어지고 수용되는 것은 화면을 통해 나타나는 어떤 이미지나 메시지에 의해 매개된다. 따라서 사이버

참고 자료

김혜인(1999), 사이버스페이스에서의 자아와 정체성-새로운 정체성과 주체의 가능성
권정일(2004), 사이버 공간 활용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대진대학교
박창호(2005), 사이버 공간의 미학화와 양면성, 한국사회이론학회
양호형(2001), 사이버 공간을 활용한 자율장학 지원 방안, 경기도교육청
정원섭(2010), 사이버 공간에서의 정체성 위기, 경북대학교 동서사상연구소
정민승(2000b), 온라인에서의 자아정체성, 한국교육인류학회
*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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