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의 의미,특성, 개념과 오개념, 개념과 미개념,자기개념, 개념과 자아개념,토지공개념, 개념과 평화개념,개념학습, 개념과 개념미술,개념도, 개념과 개념분석모형,개념적 놀이활동
- 최초 등록일
- 2013.04.11
- 최종 저작일
- 2013.04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6,500원
목차
Ⅰ. 개요
Ⅱ. 개념의 의미
Ⅲ. 개념의 특성과 종류
Ⅳ. 개념과 오개념
Ⅴ. 개념과 미개념
Ⅵ. 개념과 자기개념
Ⅶ. 개념과 자아개념(자기개념)
Ⅷ. 개념과 토지공개념
Ⅸ. 개념과 평화개념
Ⅹ. 개념과 개념학습
Ⅺ. 개념과 개념미술
Ⅻ. 개념과 개념도
ⅩⅢ. 개념과 개념분석모형
ⅩⅣ. 개념과 개념적 놀이활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전통적 경험주의는 귀납적 과정으로 지식이 형성되고 발달한다고 본다. 이들은 지식이란 오로지 사실의 관찰과 논리를 통해서만 증명되고 축적되며 그러한 과학적 방법에 의해 과학은 진리를 향하여 발전한다고 본다. 하나의 현상을 관찰할 때 누구나 같은 현상을 보게 되면 그 경험이 유일한 지식의 원천으로 과학은 개인적 편견이 개입되지 않은 객관적인 지식이고 과학의 이론은 자연에 존재하는 원인이며 믿을 수 있는 지식이라는 것이다. 행동주의 자들이 이를 수용하여 학습이란 ‘경험의 결과로 개인에게 일어나는 행동의 변화’라 정의한다. (조희영, 1984).
그러나 관찰이란 객관적이며 관찰된 사실은 불변하는 진리라는
<중 략>
Ⅵ. 개념과 자기개념
자기개념은 한 인간의 삶을 질적으로 평가하고 자신의 복지수준을 결정하는 중요한 척도가 되기 때문에 긍정적 자기개념을 가져야 한다(홍봉선, 1997).
Tennessee Self- Concept 라는 자기개념 측정도구를 개발하여 자아개념 측정의 과학화에 공헌을 남긴 Fitts는 자기개념을 자신의 세계에 관한 개인적 상호행위를 통한 하나의 준거틀(Frame of Reference)이라고 여기고 자아개념과 행동관계를 긍정적 가치에 대한 상호 인격적 경험이나 개인과 타인에게 인정받고 있는 범위 내에서의 경쟁, 그리고 자기실현 성취와의 개인의 인격, 잠재력의 실현화를 전제로 인간행동을 직접 통제한다(W.H.fitts, 1971) 라고 설명하고 있다.
<중 략>
ⅩⅣ. 개념과 개념적 놀이활동
현대 음악 교육의 지향점은 “음악 본질의 체험과 음악적 능력의 향상, 음악적 심성의 계발”로 집약되고, 초등학교 음악 교육과정은 기초적인 음악 개념의 이해, 다양한 음악 활동의 경험, 음악에 대한 흥미와 즐겨 참여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활동을 통하여 음악 개념을 이해하고 창의적인 사고와 표현력을 기르도록 교육과정에 명시하고 있다.
또 “배워야 할 음악은 많고, 배울 수 있는 시간은 한정된 상황에서 가장 효과적인 수업을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음악의 기본 개념을 중심으로 수업을 전개”하도록
참고 자료
길주현(2008), 자기애와 자기개념 명확성이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김창희(1980), 미개념의 변천과 미적기준의 변화(美槪念의 變遷과 美的基準의 變化), 서울시립대학교
김민정 외 1명(2009), 개념도 작성의 어려움에 대한 지원 방법의 고안과 효과검증, 한국교육공학회
이용하 외 1명(2011), 학습자의 오개념과 오류에 대한 수학 교사들의 PCK,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이영문(2010), 윌슨의 개념분석법에 따른 도덕과의 개념 분석 수업 모형에 대한 연구,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윤유라(2010), 개념미술의 사례를 적용한 수업방안 연구, 국민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