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자들의 역사관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3.04.25
- 최종 저작일
- 2011.03
- 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Ⅰ.일반적인 역사관의 유형 5가지 (역사관의 유형들-베빙톤)
Ⅱ.종교개혁자들의 역사관
1. 루터의 역사이해
2. 칼빈의 역사이해
3. 존 낙스의 역사이해
Ⅲ. 결론
본문내용
Ⅱ.종교개혁자들의 역사관
기독교사관의 세 가지 전제 - 구속사관, 섭리사관, 목적론적 사관
1. 루터의 역사이해
루터의 역사이해의 배경: 시대 상황과 개인의 상황(수도원 입문에서의 영적 절망에 빠지면서 자신의 노력으로 하나님에 대한 고민을 해결할 수 없음을 깨달음)은 역사적 사건들에 대해 신앙적 눈을 가져야만 역사를 바로 볼 수 있다고 생각함. ‘숨겨진 하나님’, ‘계시된 하나님’이라는 표현에서 루터의 역사이해가 드러남.
루터의 역사이해: 역사를 창조에서 심판으로 이어지는 드라마로 이해(종말론적 역사이해)
역사와 세상은 종말에 이르고 그리스도인들은 그 마지막 날을 기대함.
=>칭의론적 신학, 역사에 대한 개인적 이해보다는 주권자를 통한 이해를 강조.
2. 칼빈의 역사이해
루터와의 차별성: 루터의 고민은 인간이 어떻게 구원에 이르는가에 있었다면, 칼빈은 구원 받은자가 어떻게 이 세상을 살 것인가에 있다. 즉 칭의론적 신학 - 성화론적 신학.
세속적 역사 이해에 대한 비판: 숙명론적, 운명론적인 역사를 비판 - 하나님의 목적과 의지를 강조.(카이로스에 대한 이해가 필요-현재는 하나님 나라를 실현하는 결정적인 순간이다. 카이로스, 즉 하나님의 시간이 우리로 하여금 시대적 사명의식을 가지게 한다.)
역사에 있어 하나님의 주권성 강조: 알파와 오메가(계 1:8)이신 하나님의 섭리를 강조.
=> 하나님의 역사적 주권성 강조와 더불어, 인간의 참여자로서의 소명과 능동적 사명의식에 대한 강조.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