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데카르트의 방법서설을 읽고
- 최초 등록일
- 2013.05.01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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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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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데카르트의 방법
3. 방법은 옳은가?
4. 나는 생각한다. 그런데 존재하는지는 모르겠다.
5. 토탈 리콜, 아이덴티티, 그리고 6번째 날.
6. 마치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방법서설 이성의 올바른 행사와 학문적 진리의 발견을 위하여]는 근대철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르네 데카르트의 저작이다. 이 책은 그 제목 그대로 ‘방법’에 대하여 논하고 있다. 이성을 올바로 사용하고, 학문적인 진리에 이르기 위한 ‘방법’을 논하고 있는 책인 것이다. 이 보고서는 그 ‘방법’에 대하여 논하고 그것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쓰였다.
데카르트의 방법
데카르트는 기하학을 진리에 이르는 방법으로 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어떤 ‘공식’을 만들어 그것에 세상을 대입시키고, 그 안에서 진리를 찾으려고 했다. 데카르트가 진리를 얻기 위해서 사용한 공식은 의심할 수 없는 확실한 것이 나올 때까지 모조리 의심한다는 것이다. 마치 소거법처럼 의심되는 것을 하나씩 지워나갔을 때 남는 것이 진리라는 생각인 것이다. 수많은 의심의 공격을 이겨낸 자명한 사실 이야말로 진리가 될 수 있다고 보았다. 데카르트는 이 공식에 자신을 대입하여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 라는 정답을 이끌어냈다. 모든 것을 의심할 수 있지만, 지금 이 순간에도 의심하고 있는 자신이 존재한다는 것을 깨달은 것이다.
<중 략>
인체를 복제하고, 같은 기억과 사고를 전송할 수 있는 기술이 존재하는 미래가 이 영화의 배경이다. 같은 사고를 하고 있지만 주체가 여럿이라는 상황은 우리의 생각을 전혀 다른 방향으로 바꿀 수 있다. 하나의 사고를 하지만 주체가 여러 개 존재한다. 이 말은 바꾸어 말하면, 하나의 주체가 하는 사고는 자신의 존재를 증명할 수 없다는 이야기가 되는 것이다. 하나의 사고와 여러 개의 주체는 위의 다중인격과 마찬가지의 불일치를 가져온다. 그리고 그 불일치는 당연하게도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를 믿지 못하게 만드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