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와 그리스도-P(요약정리)
- 최초 등록일
- 2013.05.03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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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선지제도의 기원
제 2 장 선지제도의 기원과 관계된 독특한 양상들
제 3 장 선지자의 소명과 임명
제 4 장 참 선지자와 거짓 선지자
제 5 장 선지자들의 선포에 나타나는 언약과 율법
제 6 장 율법과 언약의 예언적 적용
제 7 장 이스라엘 선지서의 성경신학적 배경
제 8 장 포로 이전 시대의 예언 : 주전 8세기의 선지자들
제 9 장 포로 이전 시대의 예언 : 주전 7세기의 선지자들
제 10 장 민족 포로기의 선지자 : 에스겔
제 11 장 포로 시대의 예언자 : 다니엘
제 12 장 회복기의 선지자들
제 13 장 예언 속의 예고
제 14 장 이스라엘 예언 운동의 핵심적 사건
* 학문적 비평-이 시대를 향한 하나님의 말씀
본문내용
제 1 장
「선지자와 그리스도」 팔머 로벗슨
이스라엘 선지제도의 기원
이스라엘의 선지제도를 살펴봄에 있어서 이스라엘 예언에 대해서 알아보아야 할 것인데, 이스라엘의 예언을 무아경의 경험(황홀경)이나 이스라엘의 제의식, 고대 중동지방의 여러 국가에서 나타난 예언 등에서 찾는 것은 설득력이 없다. 무아경의 겨우는 가설과 설득력의 부재라는 단점을 가지고 있고, 제의식은 선지제도와 관련한 증거가 없으며, 고대 중동지방의 예언 중 마리의 예언서는 선지서와의 기원 사이에서 상관관계를 찾을 수 없다. 또한 신 앗수르의 문서들은 성경의 자료들보다 수세기 후의 것이기 때문에 신빙성이 없다.
이러한 만족스럽지 못한 설명에 대해 성경적 증거를 살펴보면 예언은 우주의 하나님이시며 유일신이신 하나님에 의해 만물이 목적 있게 창조되었다는 만물의 기원을 말해준다. 즉, 선지자는 이러한 언약의 중재자로 세워졌으며 그 기원은 모세로 거슬러 올라간다. 예언의 특성은 전능하신 하나님의 임재 대변, 하나님의 독립적 임재, 미래 예언이 아닌 하나님의 뜻을 선포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제 2 장
「선지자와 그리스도」 팔머 로벗슨
선지제도의 기원과 관계된 독특한 양상들
선지제도의 기원과 출현에 대해서 모세의 우위권은 가장 뛰어난 의를 제공한다. 하나님께서 다른 선지자들은 중간 매체를 통해 교류하지만 모세와는 대면하여 말씀하셨다. 이러한 특징은 미리암과 아론의 대항에도 불구하고 무너지지 않았다.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다른 선지자들과는 달리 모세에게 직접 말씀하셨고, 그와 같은 선지자가 앞으로 일어나지 않았다는 성경의 증언에서도 모세의 우위성을 볼 수 있다.
성경은 선지자가 하나님으로부터 계시된 말씀의 사역자이며, 단순히 그 개인의 관찰에 의해 말하는 것이 아님을 강조한다. 즉, 계시적 경험은 인간의 경험을 비롯한 그의 지식과 의식에 의해서 오는 것이 아닌 하나님이 주도하시는, 그의 주도권 아래에서 나온다. 그것을 선지자는 가감 없이 전해야 한다. 그렇기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