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가 조사-발터 그로피우스(Walter Adolph Georg Gropius)
- 최초 등록일
- 2013.05.11
- 최종 저작일
- 20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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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건축가 발터 그로피우스(Walter Adolph Georg Gropius) 조사 보고서
목차
1.연 보
2.생 애
3.대 표 작
-파구스 구두공장
-바우하우스
-그 외 디자인
4.마무리
5.출처
본문내용
1883 베를린 출생
1903~1907 뮌헨,베를린에서 건축공부
1908 건축가이자 디자이너인 피터 베렌스의 사무실에서 일하기 시작
1910 베렌스로부터 독립.‘아돌프 마이어’와 함께 건축 사무소 개설
1911 알펠트에 있는파구스 신발공장의 작업을 통해 혁신적인 근대 건축가로서의 강력한 명 성을 재빨리 획득
1914~1918 제 1 차 세계대전 발발->기병부대 장교로 전쟁에 참전
1915 바이마르에 소재한 ‘작센 대공 공예학교‘ 와 ’작센 대공 건축전문학교‘ 교장에 임명 알마 쉰들러와 결혼
1919 위 두 학교를 바우하우스 바이마르로 통합, 1925년 까지 교장 역임
1937 하버드대학교의 제의로 미국으로 이주
1938 하버드대학교 건축학과 과장
1969 매사추세츠주 보스턴에서 작고
<중 략>
바우하우스는 독일어로 ‘집을 짓는다’는 뜻의 ‘하우스바우‘를 도치시킨 것 이다. 바우하우스는 바이마르 미술아카데미 응용미술학교를 합병한 학교로서 당시 이 두 학교의 교장이었던 발터 그로피우스에 의해 1919년 독일 바이마르에 설립되었다.
바우하우스의 주요 목적은 예술가들로 하여금 산업제품을 디자인할 수 있게 교육시키는 것 이었다. 바우하우스가 근대 디자인에 끼친 영향은 그 학교의 급진적인 철학에 근거하고 있으며, 그것은 그로피우스에 따르면 “영국의 미술공예운동의 지도였던 존 러스킨과 윌리엄 모리스의 사상을 기계생산이 지배하는 새로운 시대로 확장시킨것”이었다. 그것은 “재료에 충실하라“는 개념(물건의 형태는 그 물건이 만들어지는 재료의 특성을 방영해야 한다는 개념)을, ”형태는 기능을 따른다“는 법칙(물건 및 건물의 구조나 형태는 그 구조의 필요조건을 반영해야 한다는 법칙 )과 결합시키려는 운동이었다. 바우하우스의 디자이너들은 역사적인 양식이나 기계화된 생산으로부터 자유로운 추상적인 형태를 사용함으로써, 보편적인 매력을 가진, 규격화되고 기능적인 물건을 창조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참고 자료
[디자인의 역사-20세기의 디자인 선구자들] 페니 스파크 지음 p.88~91
[필로디자인-삶과 철학으로 시대를 디자인한 22인의 이야기] 김민수 지음 p.63~80
[20세기 건축] 김석철 지음 p.123~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