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에서의 문화와 성
- 최초 등록일
- 2013.05.15
- 최종 저작일
- 2013.05
- 29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5,000원
목차
1.문화적 놀이 연구의 기원
1) Schwartzman의 연구
2) Slaughter와 Dombrowski 의 연구
2. 놀이에 대한 문화의 영향
1) 놀이에 대한 가족의 영향
2) 집단놀이의 차이
3) 성과 놀이
본문내용
1. Schwartzman의 연구 Schwartzman
ㆍ 인류학적 관점에서 아동의 놀이를 연구한 초기 연구자
ㆍ‘변형’: 아동놀이의 인류학
놀이의 정의와 역사적 관심과 발달에 관한 생각을 새롭게 함
놀이의 보편성, 놀이의 다양성, 놀이를 이해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 제시
ㆍ 인류학적인 관점에서 볼 때 아동의 놀이
(1) 게임의 확산
관습이란 높은 수준의 문화에서 원시적인 집단으로 확산되는 관점
어떤 문화가 다른 문화보다 우월 혹은 열등하다고 생각에 반대되는 입장
각 문화 안에서 놀이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보편적인 놀이형태
게임과 놀이의 유형화는 놀이 확산에 관한 초기의 연구에서 시작
- Opie와 Opie(1997) 의 연구
- Van Rheenan(2000)의 연구 분석
< 중 략 >
2. Slaughter와 Dombrowski의 연구
연구: ‘맥락 내 놀이’라는 Schwartzman의 관점을 이용하여 발달에 있어서 민족 및 사회경제적인 다양성 문제에 집중.
그들의 관심사는 심리학적인 것.
공헌: ‘문화는 문화적으로 연속적이고 비연속적인 상황 모두에게 행동의 세대간 전달에 초점을 두도록 확장되어야 한다’라는 것을 인식
주장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