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주의 교회론 H
- 최초 등록일
- 2013.05.28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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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회의 기독론적 본질 : 그리스도의 의의 전가와 교회의 하나임
2. 그리스도의 영으로서 보혜사 성령의 역사 : 성도의 교회의 지체임
3. 교회를 위한 그리스도의 계속적 중보 : 그리스도의 교회의 머리되심
4. 교회의 네 가지 특성과 세 가지 표지
5. 성례의 교회론적 의의 : 수직적 측면과 수평적 측면
6. “그리스도인”, “성도”, “교인” 이 세 가지 명칭의 신학적 의의
본문내용
성령의 은혜로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으로 말미암아 영원한 행복에 참여한 개인들이 모여서 교회를 구성하며 그들의 개인적 종교생활이 교회의 단체적 종교생활에 연결되어야 건전하고 원만한 신앙생활을 할 수 있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령의 사역에 의하여 사람들을 자기와 연합시키며 그들에게 참된 신앙을 주어 자기의 피로 사신 교회, 자기의 몸으로서의 교회 즉, 성도의 성령 안에서 교통을 이루신다.
따라서 교회의기독론적본질(그리스도의의의전가와교회의하나임), 그리스도의영으로서보혜사성령의역사(성도의교회의지체임), 교회를위한그리스도의계속적중보(그리스도의교회의머리이심), 교회의네가지특성과세가지표지
<중 략>
흠과 티가 없이 잘 자란 짐승을 제물로 드리듯, 자신을 잘 구별해서 하나님께 드릴 때 거룩한 것이다. 그러므로 거룩함은 제사와 예배에서 그 본질이 가장 잘 제시된다(롬12:1: 딤후2:15). “정결한 처녀로 한 남편인 그리스도께” 드리는 것이다(고후11:2). 성도를 향하여 그러하듯이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뜻은 거룩함이다(살전4:3). 교회의 ‘거룩성’은 교회의 ‘유일성’을 전제한다. 교회는 거룩한 유일의 모임이다. 오직 교회만이 하나님께 구별되어 드려진 모임이다. 교회의 거룩성은 이 땅에서 그 완전함을 볼 수 없다(살전4:17; 롬8:30). 성도의 성화와 교회의 ‘거룩성’은 함께 이루어진다.
<중 략>
복음을 전파하고, 성례를 거행하며, 진리와 본분을 준수하도록 관리하게 한다.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를 통하여 온전한 하나님 나라를 만드시고 교회를 세우셨다. 그러므로 교회의 머리는 그리스도요 교회는 몸이다. 교회의 목적은 말씀에 따라 사랑과 진리의 연합체(하나님께서 머리이신 그리스도를 통하여 거저 주신 은혜와 은사를 서로 나누는 연합과 교통이 있는)를 이루는 데 있다. 성령의 은밀한 사역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의 관계를 온전히 하여 생명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의식에 관한 것이든 도덕적 행위에 관한 것이든 자유로운 양심을 억압하지 않고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교회를 세워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