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철학 발표PDF
- 최초 등록일
- 2013.05.31
- 최종 저작일
-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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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학파의 역사, 인물 및 문헌
1) 요가란 무엇인가?
2) 인물
3) 관련 문헌
2. 주요 학설개요
1) 샹키야 철학과 밀접
3. 쟁점과 분석
1) 요가의 본질과 형태
2) 요가의 여덟가지 수단
4. 타 철학과의 비교
1) 샹키야 철학과 구별
2) 타 철학과 구별
5. 생각해 볼 문제
본문내용
요가(yoga)란 말은 범어(梵語)의 유쥬(yuj)에서 왔는데 이것은 여러 가지 뜻으로 쓰여
결합(結合), 억제(抑制), 삼매(三昧)의 뜻이 있다.
한역으로는 유가라고 음역하고 상응이라고 의역하는데, 흔히 선적수행을 통한 인간과 신의 결합을 뜻하는
말이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그러나 요가는 그 믿음으로 보나 가르침으로 보나 신과의 합일이 아니라
본질적으로는 오감(五感)을 제어하여 외계에의 집착을 떠나 평정한 세계로 가는 방법이요,
그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요가의 기원
인도문명의 발생지인 하라파와 모헨조다로 유적에서 찾을 수 있다.
19세기 인도 유적 발굴단이 발견한 많은 유물들 가운데 명상을 하는 모습의 진흙 조형물이 발견된 일이 있다.
<중 략>
그것은 신체와 감각, 마나스, 지성, 경험적 자아의 기능을 억제하여 멈추고나서 초월적 정신(푸루샤)의 경험
또는 자기 인식을 가진 다음에야 얻을수 있다. 이러한 사실은 자아가 심신의 복합체, 감각, 지성, 고통을 겪거나
즐거움을 누리는 개별적 자아를 모두 넘어서 있다는 사실을 확신하게 해 준다. 자아가 시간과 공간, 인과율 속에 있는
모든 물질적 대상을 넘어서 있다는 인식은, 자아가 죄와 고통, 죽음과 파괴를 넘어선 불사의 정신이요
자유로움이라는 깨달음이다.
그것은 모든 고통과 불행으로부터 벗어난 해탈의 성취이다.
<중 략>
그러나 요가의 깨달음에 대한 구조는 자아의 실재성이 인식의 형이상학적이고
영속적인 원리라고 입증한 상키야의 형이상학에 굳건한 토대를 두고 있다.
만일 우리가 초월적 정신을 믿는다면 경험 인식보다 더 높은 단계의 인식과 심리적이고 감각적인 것보다
더 높은 가능성과 잠재성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보다 깊은 실재성은 여러 나라의 선지자들과 성자들,
그리고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스피노자, 라이프니츠, 칸트, 헤겔 등과 같은 위대한 철학자들에 의해서도
포착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