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이주여성 복지정책
- 최초 등록일
- 2013.06.13
- 최종 저작일
- 20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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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다문화사회의 배경, 의미
2.결혼이주여성을 바라보는 관점
3.결혼이주여성의 개념, 현황
4.법률의 도입배경
5.전달체계
6.이주여성의 욕구, 문제점
7.정책내용
1)다문화가족지원법
2)결혼중개업의 관리에 관한 법률
3)재한외국인 처우기본법
4)국적법
5)출입국관리법
8.결혼이주여성의 사회서비스 경험
9.외국사례
1)프랑스
2)일본
3)덴마크
10.문제점 및 개선방안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다문화사회라는 말은 현시대에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단어 중 하나 일 것이다. 단일민족의 신화를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는 국제결혼이라는 단어는 얼마 전만 하더라도 낯선 것이었으나, 이제는 결혼이주자를 접하는 것이 더 이상 낯설지 않은 실정이다. 언론매체에서는 수많은 다문화행사가 보도되며, 외국인들과 더불어 살아가야 한다는 말이 자주 등장한다. 하지만 이슈화가 되고 있는 현상과 달리 다문화가정과 결혼이주여성에 대한 지원은 어떠한가? 결혼이주여성은 이방인이라는 차별과 여성이라는 성별지위 때문에 이중적인 차별을 겪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사회의 의미와 결혼이주여성에 대한 정책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
Ⅱ.본론
1.다문화사회의 배경, 의미
오늘날 문화적 다양성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것은 전 세계적인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단일민족임을 자랑스러운 것으로 생각하고 숭배해왔기 때문에 문화에 대한 노출이 제한적이었다. 80년대부터 이주노동자와 결혼이주여성, 새터민 등의 국내유입으로 문화적다양성에 노출되기 시작했으나, 그 역사는 길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혼이주자 등 체류 외국인은 급격히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인이 국제결혼이나 외국인을 대하는 태도는 미국이나 유럽인에 대한 태도와 동남아의 후진국사람을 대하는 태도가 다르다. 국제사회와 다양한 민족의 유입 자체에 거부감을 가지기보다는 동남아출신이나 저개발국가의 외국인이 국내에 유입되는 것에 대해 거부감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우리사회는 앞으로도 결혼이주자의 유입이 증가할 것이고, 이주노동자들도 계속 증가할 것이다. 이러한 흐름에 대해 결혼이주자가 우리의 민족정통성을 파괴하고, 이주노동자가 내국인의 일자리를 빼앗아간다는 식의 부정적인 시선도 있으나, 세계화와 다문화사회의 진입은 바꿀 수 없는 전 세계적인 현상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