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시대별 주요작품
- 최초 등록일
- 2013.06.20
- 최종 저작일
- 20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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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로시니 <세비야의 이발사> 18세기 오페라 부파
2. 루소 <마을의 점쟁이>
3. 모차르트 <피가로의 결혼> 18세기 오페라 부파
4. 모차르트 <돈 지오바니> 비극 - 18세기 이탈리아 오페라 부파 중 드라마 지오코조
5. <돈조반니>의 여성상 분석
6. 모차르트 <마술피리> 징슈필- 18C 독일오페라
7. 베르디 <오텔로> - 19C 이탈리아
8. 베르디 <라 트라비아타>
9. 베르디 <아이다> - 19C 이탈리아
10. 푸치니 <나비부인>
본문내용
▣모차르트 <피가로의 결혼> 18세기 오페라 부파
줄거리
바람둥이 백작 알마비바가 1부에 해당되는 <세비야의 이발사>에서
로지나의 마음을 얻기 위해 피가로의 도움을 받게 된다.
피가로의 도움을 받아 로지나와 결혼에 성공할 수 있었고,
피가로에게 고마움의 표시로 ‘초야권’을 스스로 포기했지만,
하녀 수잔나를 보고 마음이 달라진다.
초야권이란, 귀족들이 신부들의 첫날밤을 미리 치룰 수 있는 권리이다.
결국 알마비바 백작이 초야권을 다시 주장하면서 벌어지는 갈등과 해학을 다루고 있다.
당시 현실 속에 존재하고 있던 초야권(귀족들의 권리)와
18세기 계몽주의와 여성에 대한 문제가 제기된다.
등장인물
알마비바 백작스페인의 귀족
백작부인 알마비바 백작의 부인
수잔나 백작부인의 하녀,
피가로와 결혼하기로 되어 있고, 알마비바백작과 삼각관계
피가로 백작의 하인
작품특징
텍스트에 암시된 의미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극적의도에 맞게 아이러니하게 어울리지 않는 음악을 사용하여 희롱적인 효과를 나타냄
악기의 음색을 가지고 등장인물의 성격을 표현하고자 함
오페라 세리아에 비해 인물이 축소되고 중창의 수를 늘림
피날레★: 등장인물들이 한 명씩 무대 위로 등장하게 하면서 긴장감을 조성한다
클라이막스. 모든 실마리가 다 나옴. 중창의 형태로 만들어짐
< 중 략 >
▣베르디 <아이다> - 19C 이탈리아
작품의의
서양유럽에 의해서 만들어진 동양을 풀어나감 ‘오리엔탈리즘’
중창이 인물들간 갈등구조, 심리상태의 변화 등을 보여준다
극적인 효과를 위해 레지타티브를 사용하지 않음. 화려함, 스펙타클함
금관악기가 탁월
선과 악을 대비시키기 위해서 암네리스를 집어넣음(질투심이 많은 성격)
암네리스는 공주임에도 불구하고 사랑하는 남자의 마음을 얻지 못하는 비련한 여주인공
줄거리
아이다는 에티오피아의 공주였는데, 이집트에 포로로 끌려간다. 이집트의 공주인 암네리스의 시녀로 지내다가, ‘라다메스’라는 장군과 서로 사랑에 빠진다. 하지만 아이다는 노예신분으로써 장군과 결혼 할 수 없다. 이집트의 암네리스공주 또한 라다메스를 좋아하게 된다. 그녀는 아이다와 라다메스가 서로 좋아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몹시 분노한다.
그 와중에, 라다메스는 에티오피아와 전쟁을 하여 이기고, 왕을 포로로 잡게 된다. 이집트의 왕 파라오는 전쟁에서 이긴 대가로 라다메스와 암네리스공주를 결혼시키려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