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시대와 현대교회의 성령
- 최초 등록일
- 2013.07.01
- 최종 저작일
- 20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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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루터의 성령론]
[칼빈의 성령론]
[웨슬리의 성령론]
[영산의 성령론]
본문내용
○ 루터의 성령체험
루터의 신학에는 체험주의의 요소를 배제한다. 루터는 성령의 역사를 성경을 통한 말씀으로 받는 것을 강조한다. 루터는 성경을 통하지 아니하는 성령의 체험, 기도를 통한 성령의 체험을 경험하지 못하였다. 루터는 삼위일체 하나님과 성령님을 인정하지만 성경을 통하지 아니하는 말씀 이외의 신비주의적 체험의 방법으로 역사하지 않는다고 보았다.
루터는 성경은 하나님으로부터 온 책이기 때문에 성경을 통하여 성령께서 역사하시고 우리에게 확신을 주며, 가르쳐 주신다고 말한다.
○ 루터의 성령이해의 특징
1. 성령의 역할
루터는 성령께서는 복음을 통하여 부르셨고 성령의 은사로써 깨우치셨고 진정한 신안에서 우리를 거룩하게 하시고 보호하신다고 하였다. 뿐만 아니라 성령께서는 지구상 위에 있는 모든 그리스도 교회를 부르시고, 모으시고, 깨우치시고, 거룩하게 하신다. 그리고 성령께서는 하나의 진정한 신앙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와의 연합 속에서 교회를 보존하신다고 하였다. 그리스도 교회 안에서 성령께서는 모든 믿는 자들의 죄를 날마다 너그럽게 용서하시며, 마지막 날에 나와 모든 죽은 자들을 일으키사 그리스도 안에서 영생을 주실 것이라 하였다.
<중 략>
○ 영산의 성령체험
폐병으로 고생하던 영산은 한 여학생의 전도를 받고 성경을 읽다가 예수 그리스도를 알게 되고 마음으로 예수를 믿게 된다.1) 그는 이후 믿음으로 폐병이 낫게 되는 체험을 하고 신학교로 진학을 한다. 신학교 시절 산에서 철야하던 중에 방언을 말하면서 성령침례를 받게 된다.2) 영산은 성경의 증거와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중생과 성령침례의 체험은 동시에 일어날 수도 있고 기간을 두고 분명히 체험할 수 있는 별개의 체험으로 나타나기도 한다고 주장한다.3) 즉, “구원을 받는 것과 성령을 받는 것는 별개의 사건이다”4) 라고 주장한다.
○ 영산의 성령 이해의 특징
성령은 삼위일체 하나님이심과 동시에 성령은 지,정,의를 가지신 인격체이시다5) : 성령은 단순한 하나의 능력이나 힘이 아니고 지성을 가지고 있으며 감정을 가지고 계시고 의지를 가지고 계신 완전한 인격체이시다. 우리는 그러므로 성령을 인정하고 환영하고 모셔들이고 의지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