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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학통사> 요약본

*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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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3.07.02
최종 저작일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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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동일 선생님의 <한국문학통사>를 요약한 리포트입니다. 이 리포트를 제출하였던 학과목에서 A+의 학점을 수여받았습니다.

목차

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1. 한국문학통사
1.2. 문학의 범위
1.3. 문학갈래
1.4. 시대구분
1.5. 생극론의 관점

2. 원시문학
2.1. 구석기시대의 언어예술
2.2. 신석기시대로의 전환
2.3. 민족형성의 연원과 과정

3. 고대문학
3.1. 건국신화 , 국중대회 , 건국서사시
3.2. 고조선
3.3. 부여 , 고구려계 전승
3.4. 삼한 , 신라 , 가락 쪽의 사정
3.5. 탐라국 건국서사시

4. 고대에서 중세로의 이행기문학
4.1. 시대 설정의 근거
4.2. 전설 , 민담시대로의 전환
4.3. 짧은 노래 몇 편

5. 중세전기 문학 - 제1기 삼국시대
5.1. 한문학의 등장과 그 구실
5.1.1. 한문 사용과 중세화
5.1.2. 나라의 위업을 알리는 금석문
5.1.3. 국내외의 정치문서
5.1.4. 이른 시기의 한시
5.2. 노래의 새로운 모습
5.2.1. 고구려 노래
5.2.2. 백제 노래
5.2.3. 신라노래, 이른 시기의 모습
5.2.4. 향가 , 사뇌가
5.2.5. 향가의 율격
5.3. 향가의 작품세계
5.3.1. 민요 계통의 노래
5.3.2. 정치상황과 관련된 노래
5.3.3. 월명사와 충담사
5.3.4. 불교를 따른 노래
5.4. 불교문학에서 문제된 이치와 표현
5.4.1. 불교사와 문학사
5.4.2. 원효
5.4.3. 의상과 그 전후의 학승
5.4.4. 게송과 염불
5.4.5. 혜초의 기행문
5.5. 설화에 나타난 상하 , 남녀 관계
5.5.1. 신화적 상상의 유산
5.5.3. 영웅담의 성격 변화
5.5.4. 하층민의 소망과 시련
5.5.5. 설화의 정착과 변모
5.6. 연극의 자취를 찾아서
5.6.1. 중세의 굿 , 놀이 , 연극
5.6.2. 고구려 , 백제의 놀이와 연극
5.6.3. 신라 쪽의 상황과 처용극
5.6.4. 다섯 가지 놀이
5.7. 남북국시대의 상황과 문학
5.7.1. 동아시아문학의 판도
5.7.2. 발해문학의 위치
5.7.3. 발해문학의 작품
5.7.4. 신라문학과 대외 관계
5.8. 신라 한문학의 성숙
5.8.1. 신문왕과 설총
5.8.2. 전성기에 이룬 작품
5.8.3. 말기의 상황과 왕거인
5.8.4. 최치원의 성공과 번민
5.8.5. 최광유 , 박인범 , 최승우 , 최언위

6. 중세전기문학 제2기 고려전기
6.1. 쟁패와 창업의 신화적 표현
6.1.1. 건국신화의 재현
6.1.2. 고려의 건국신화
6.1.3. 왕실 혈통의 위기
6.2. 향가 전통의 행방
6.2.1. 고려전기의 향가
6.2.2. 균여의 <보현시원가>
6.2.3. 예종의 <도이장가> 및 관련 작품
6.2.4. 정서의 <정과정곡>
6.3. 과거제 실시와 한문학
6.3.1. 고려 한문학의 출발점
6.3.2. 과거제 실시
6.3.3. 조익 , 왕융 , 최승로
6.3.4. 현종 , 최충 , 박인량
6.3.5. 김황원
6.4. 불교문학의 재정립
6.4.1. 고려전기 불교의 판도
6.4.2. 균여와 제관
6.4.3. 의천
6.4.4. 계응 , 혜소 , 탄연
6.5. 설화와 역사 사이
6.5.1. 민간전승의 저류
6.5.2. 화풍과 국풍
6.5.3. 비범한 인물의 탄생
6.5.4. <가락국기>
6.5.5. <수이전>
6.5.6. <삼국사기>
6.6. 고려전기 귀족문학의 결산
6.6.1. 예종 시절의 풍류
6.6.2. 동조자와 비판자
6.6.3. 격동의 와중에서
6.6.4. 김부식의 시대
6.6.5. 무신란 직전의 상황
6.6.6. 제주시인 고조기

7. 중세후기문학 제1기 고려후기
7.1. 무신란 , 몽고란과 문학
7.1.1. 시대변화의 추이
7.1.2. 김극기가 택한 길
7.1.3. 죽림고회의 문학
7.1.4. 최씨정권의 문인들
7.1.5. 이규보
7.1.6. 대몽항쟁의 문학
7.2. 문학의 본질과 기능에 관한 논란
7.2.1. <파한집>
7.2.2. 이규보의 주장
7.2.3. <보한집>
7.2.4. 최해의 시도
7.2.5. <역옹패설>
7.3. 불교문학의 새로운 경지
7.3.1. 불교 혁신운동
7.3.2. 지눌과 혜심
7.3.3. 천인 , 천책 , 운묵
7.3.4. 충지
7.3.5. 경한 , 보우 , 혜근
7.4. 민족사 재인식의 시대
7.4.1. <동명왕편>
7.4.2. <해동고승전>
7.4.3. <삼국유사>
7.4.4. <제왕운기>와 그 이후의 작업
7.5. 사람의 일생 서술방법
7.5.1. 관심의 내력
7.5.2. 비 , 지 , 전 , 장의 특성
7.5.3. 전의 작품세계
7.5.4. 자기 자신에 대한 성찰
7.5.5. 가전의 위상
7.6. 속악가사와 소악부
7.6.1. 속악가사의 특성
7.6.2. <처용가>를 비롯한 굿노래
7.6.3. <동동> , <쌍화점>의 노래와 놀이
7.6.4. <상저가>에서 <정석가>까지
7.6.5. <가시리> , <서경별곡> , <청산별곡>
7.6.6. 소악부
7.6.7. 참요의 문제점
7.7. 설화 , 무가 , 연극의 양상
7.7.1. 설화
7.7.2. 무가
7.7.3. 연극
7.8. 경기체가 , 시조 , 가사의 형성
7.8.1. 시가사와 사상사
7.8.2. 경기체가
7.8.3. 시조
7.8.4. 가사
7.9. 사대부문학의 방향과 문제의식
7.9.1. 사대부의 성격과 사고방식
7.9.2. 전환기의 양상
7.9.3. 안축 세대
7.9.4. 이곡 세대
7.9.5. 이색 세대
7.9.6. 정몽주 세대
7.9.7. 귀화인의 참여

8. 중세후기문학 제2기 조선전기
8.1. 조선왕조 한문학의 정착
8.1.1. 전반적 양상
8.1.2. 정도전 , 권근 , 변계량
8.1.3. 원천석과 길재
8.1.4. 조운흘에서 유방선까지
8.1.5. 한문학 작품 집성
8.2. 훈민정음 , 서사시 , 언해
8.2.1. 훈민정음
8.2.2. <용비어천가>
8.2.3. <월인천강지곡>
8.2.4. <석보상절>
8.2.5. 언해
8.3. 악장 , 경기체가 , 가사
8.3.1. 세 노래의 상관관계
8.3.2. 악장
8.3.3. 경기체가
8.3.4. 사대부가사
8.3.5. 정철의 작품
8.3.6. 여성가사
8.4. 시조의 정착과 성장
8.4.1. 왕조창건기의 시조
8.4.2. 강호로 물러나는 전환기
8.4.3. 영남가단과 강호가도
8.4.4. 호남가단과 풍류정신
8.4.5. 기녀시조
8.5. 관인문학과 왕조사업의 표리
8.5.1. 관인문학의 성격
8.5.2. 집현전 출신의 문인들
8.5.3. 전성기의 수준과 문제의식
8.5.4. 해동강서파
8.6. 사림문학, 심성에서 우러나는 소리
8.6.1. 김종직과 그 제자들
8.6.2. 왕도정치의 이상
8.6.3. 서경덕 , 이황 이후의 방향
8.6.4. 선조 때의 상황
8.7. 방외인문학에 나타난 반감의 양상
8.7.1. 김시습
8.7.2. 도피와 반발의 자취
8.7.3. 미천한 처지에서 겪는 고통
8.7.4. 삼당시인과 임제
8.7.5. 여성한문학의 등장
8.8. 불교문학의 시련과 변모
8.8.1. 척불의 타격
8.8.2. 기화가 찾은 길
8.8.3. 보우의 고민
8.8.4. 휴정이 일으킨 바람
8.9. 산문의 영역 확대
8.9.1. 역사 서술의 양상
8.9.2. 잡기의 모습
8.9.3. 가전체와 몽유록
8.9.4. 골계전
8.9.5. 국문을 사용한 편지와 제문
8.10. 소설의 출현
8.10.1. 소설의 개념과 특성
8.10.2. <금오신화>
8.10.3. 그 뒤의 소설
8.11. 연희의 양상과 연극의 저류
8.11.1. 나라에서 벌이는 연회
8.11.2. 소학지희
8.11.3. 꼭두각시놀음의 행방
8.11.4. 탈춤의 지류를 찾아서

본문내용

1. 문학사 이해의 새로운 관점
1.1. 한국문학통사
대한민국의 문학사를 뜻하는 말 중에 가장 널리 쓰이는 말이 ‘국문학사’이다. 그런데, ‘국문학사’는 우리나라 안에서 우리끼리 전승하고 연구한 문학이라는 의미가 강함으로 세계화에 발맞추지 못하는 한계를 지닌다. ‘국문학사’를 보완하는 단어로 ‘한국문학사’를 꼽을 수 있는데, ‘한국문학사’는 북한의 문학사를 포함하지 않고 있어 또 다시 한계에 부딪친다. 이에 ‘우리문학사’라 칭함은 세계화에 발맞춤은 물론, 북한의 ‘조선문학사’까지 포용할 수 있음으로 대한민국의 문학사를 나타내기에 적절한 용어이다. 즉, ‘국문학사’에서 ‘한국문학사’로 그리고 ‘우리문학사’로 나아가야 한다.
‘통사’는 고전문학과 현대문학, 또는 근대 이전의 문학과 근대문학을 별개의 것으로 취급하였던 관례를 청산하고 양쪽을 함께 다루어 연관관계를 밝히는 것이 소중한 과업임을 밝히고자 붙인 말이다. 과거와 완벽한 단절을 한 후에 발전되거나 나아간 일은 동서를 통틀어 전무후무한 일이다. 그것을 강조하기 위하여 ‘통사’라는 단어를 굳이 사용하였다.

1.2. 문학의 범위
한국문학사의 범위는 두 가지 각도에서 문제가 된다. 첫째로 문학의 범위가 경우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다. 무엇이 문학이고, 어디까지가 문학의 범주인지 명확하지 않아 문제가 된다. 둘째로 한국문학의 범위이다. 한국문학인 것과 한국문학이 아닌 것을 어떤 기준으로 어떠한 근거를 들어 정하지 않아, 정하기 어려워 문제가 된다.
문학의 정의와 범주는 시대에 따라 변화해 왔다. 오늘날에는 문학에 대한 전통적인 이해가 서양 전래의 견해와 공존하고 있다. 즉, 서양 전래의 문학이론에 대한 비판적 수용이 이루어지고 문학사상의 전통이 재인식되면서 그 둘 사이의 간격이 좁혀지고 동서양문학관의 융합이 시도되고 있다. 문학은 언어예술이며, 예술은 형상과 인식의 복합체로 정의된다. 문학은 형상이라는 점에서 일상에서 쓰는 실용적인 말과 구별되고, 인식이라는 점에서 말장난과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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